Unity Rendering Statistics 창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실시간 렌더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Rendering Statistics 창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통계를 활용하여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Rendering Statistics 창 열기

Rendering Statistics 창은 게임 뷰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Stats 버튼을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이 창은 실시간으로 Unity의 렌더링 정보를 표시합니다.

통계 항목 설명

Rendering Statistics 창의 Graphics 섹션에서는 여러 가지 성능 관련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 항목 설명
FPS 현재 Unity가 드로우할 수 있는 초당 프레임 수입니다.
CPUMain 프레임 1개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합계를 나타냅니다.
Render 프레임 1개를 렌더링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Batches 프레임 1개 중 처리하는 드로우 콜 배치 수의 합계입니다.
Saved by batching Unity가 배치로 결합한 드로우 콜의 수입니다.
Tris 프레임 1개 중 처리하는 삼각형의 수입니다.
Verts 프레임 1개 중 처리하는 버텍스의 수입니다.
Screen 화면의 해상도와 메모리 사용량을 나타냅니다.
SetPass 렌더링을 위해 사용하는 셰이더 패스를 변경하는 횟수입니다.
Shadow casters 프레임에서 그림자를 캐스트하는 게임 오브젝트의 수입니다.
Visible skinned meshes 프레임의 스킨드 메시 렌더러 수입니다.
Animation components playing 프레임 중 재생되는 Animation 컴포넌트의 수입니다.
Animator components playing 프레임 중 재생되는 Animator 컴포넌트의 수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Rendering Statistics 창의 통계를 활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제를 소개합니다.

  1. FPS 모니터링: FPS 값이 높을수록 게임이 부드럽게 실행됩니다. FPS가 낮아질 경우, 텍스처와 모델 수를 줄이거나, 복잡한 셰이더 사용을 최소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CPU 시간 분석: CPUMain 값을 통해 프레임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분석하고, 불필요한 계산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세요. 필요 없는 업데이트를 줄이거나 코드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배치 최적화: Saved by batching 값이 낮다면, 게임 오브젝트 간 머티리얼을 공유하여 배치를 최적화하도록 노력하세요. 이는 드로우 콜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메모리와 해상도 관리: Screen 항목에서 메모리 사용량과 해상도를 확인하여 저사양 기기에서도 게임이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최적화합니다.
  5. 애니메이션 성능 조정: Animation 및 Animator의 수치를 확인하여 필요하지 않은 애니메이션은 비활성화하고, 애니메이션 상태 기계를 최적화하여 CPU 사용을 줄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플레이어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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