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Rendering Statistics 창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실시간 렌더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Rendering Statistics 창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통계를 활용하여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Rendering Statistics 창 열기
Rendering Statistics 창은 게임 뷰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Stats
버튼을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이 창은 실시간으로 Unity의 렌더링 정보를 표시합니다.
통계 항목 설명
Rendering Statistics 창의 Graphics 섹션에서는 여러 가지 성능 관련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 항목 | 설명 |
---|---|
FPS | 현재 Unity가 드로우할 수 있는 초당 프레임 수입니다. |
CPUMain | 프레임 1개를 처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합계를 나타냅니다. |
Render | 프레임 1개를 렌더링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
Batches | 프레임 1개 중 처리하는 드로우 콜 배치 수의 합계입니다. |
Saved by batching | Unity가 배치로 결합한 드로우 콜의 수입니다. |
Tris | 프레임 1개 중 처리하는 삼각형의 수입니다. |
Verts | 프레임 1개 중 처리하는 버텍스의 수입니다. |
Screen | 화면의 해상도와 메모리 사용량을 나타냅니다. |
SetPass | 렌더링을 위해 사용하는 셰이더 패스를 변경하는 횟수입니다. |
Shadow casters | 프레임에서 그림자를 캐스트하는 게임 오브젝트의 수입니다. |
Visible skinned meshes | 프레임의 스킨드 메시 렌더러 수입니다. |
Animation components playing | 프레임 중 재생되는 Animation 컴포넌트의 수입니다. |
Animator components playing | 프레임 중 재생되는 Animator 컴포넌트의 수입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Rendering Statistics 창의 통계를 활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제를 소개합니다.
- FPS 모니터링: FPS 값이 높을수록 게임이 부드럽게 실행됩니다. FPS가 낮아질 경우, 텍스처와 모델 수를 줄이거나, 복잡한 셰이더 사용을 최소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CPU 시간 분석: CPUMain 값을 통해 프레임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분석하고, 불필요한 계산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세요. 필요 없는 업데이트를 줄이거나 코드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배치 최적화: Saved by batching 값이 낮다면, 게임 오브젝트 간 머티리얼을 공유하여 배치를 최적화하도록 노력하세요. 이는 드로우 콜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메모리와 해상도 관리: Screen 항목에서 메모리 사용량과 해상도를 확인하여 저사양 기기에서도 게임이 원활히 실행될 수 있도록 최적화합니다.
- 애니메이션 성능 조정: Animation 및 Animator의 수치를 확인하여 필요하지 않은 애니메이션은 비활성화하고, 애니메이션 상태 기계를 최적화하여 CPU 사용을 줄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플레이어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