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실시간 전역 조명 가이드
Unity에서는 인라이튼이라는 미들웨어를 사용하여 실시간 전역 조명(Realtime Global Illumination, GI)을 구현합니다. 이 가이드는 인라이튼을 활용하여 씬에 간접 조명을 제공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 활성화
실시간 전역 조명을 사용하려면 Lighting 창에서 설정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메뉴 경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설정: 'Realtime Global Illumination'을 활성화합니다.
특정 광원에 대해 Realtime GI를 비활성화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따르세요:
- Light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 Indirect Multiplier를 0으로 설정합니다.
전체적으로 Realtime GI를 비활성화하려면 Lighting 창에서 Realtime Global Illumination을 선택 해제합니다.
2.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의 원리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은 씬을 작고 독립된 표면 패치로 나누고, 이러한 패치 간의 가시성을 계산합니다. 이 정보는 라이트맵에 저장되어 씬에서 간접 조명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라이트맵 업데이트: 이 과정은 여러 프레임으로 나뉘어 실행되며, 실시간 조명 변화에 대한 반영이 일정 속도로 이루어집니다.
3. 라이트 프로브 및 그림자와의 관계
인라이튼을 활성화하면 라이트 프로브는 씬에서의 런타임 변화에 반응하기 위해 조명을 샘플링합니다. 반면, 인라이튼이 비활성화되면 라이트 프로브는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만 사용합니다.
그림자 설정
- 그림자 맵: Unity는 동적 및 정적 오브젝트의 그림자를 처리합니다.
- Shadow Distance: 그림자가 사라지기 시작하는 최댓값을 조절하여 성능과 이미지 품질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림자 설정 경로: Edit > Project Settings > Quality > Shadows
4. 성능 고려 사항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 활성화는 메모리 요구 사항과 셰이더 계산을 증가시킵니다. 성능 최적화를 위해 다음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라이트맵 해상도 조정: 해상도를 낮춰 런타임 계산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CPU 사용 설정 조정: Quality Settings에서 Realtime GI의 CPU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5. 최적화 방법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이 느리게 반응하는 경우 다음 해결책을 고려하세요:
- 실시간 라이트맵 해상도를 낮춥니다.
- Quality Settings에서 Realtime GI의 CPU 사용량을 조절합니다.
6. 기본 환경 기여 비활성화
Unity는 기본적으로 환경 조명이 씬에 영향을 미치도록 프로브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생성하지 않는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영향을 없애고 싶다면 기본 반사 프로브와 앰비언트 프로브를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주제 | 예제 내용 |
---|---|
간접 조명 | 실내 씬에서 조명의 반사 효과 적용 |
동적 씬 빛 변화 | 태양이 움직이는 씬에서의 색상 변화 구현 |
성능 튜닝 | 최적화된 라이트맵 사용으로 프레임 속도 개선 |
이 가이드는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을 통해 더 매력적이고 현실감 넘치는 장면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Unity에서 강력한 비주얼 효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