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레이캐스터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시 사용하는 레이캐스터(Raycasters)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레이캐스터는 입력 이벤트를 감지하고, 화면의 특정 포지션에서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를 반환하는 데 필요한 메서드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레이캐스터의 유형, 사용 방법 및 예제를 다루겠습니다.

레이캐스터란?

레이캐스터는 이벤트 시스템이 현재 입력 이벤트를 보낼 위치를 감지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레이캐스터는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스크린 공간에서 모든 잠재적인 타겟을 수집합니다.
  2. 주어진 포지션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3. 화면에서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를 반환합니다.

레이캐스터의 종류

Unity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레이캐스터를 제공합니다:

레이캐스터 타입 설명
그래픽 레이캐스터 UI 요소에 사용되며, 캔버스 내부에서 검색합니다.
물리 2D 레이캐스터 2D 물리 요소에 사용됩니다.
물리 레이캐스터 3D 물리 요소에 사용됩니다.

레이캐스터 사용 방법

  1. Unity 씬에 레이캐스터를 추가합니다.
  2. 이벤트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레이캐스터를 설정합니다.
  3. 여러 개의 레이캐스터가 필요할 경우 각각을 추가하고 쿼리를 발급합니다.

중요: 레이캐스터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입력 모듈에서 쿼리가 발생할 때 이벤트 시스템이 레이캐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UI 클릭 이벤트 처리

UI 요소에 클릭 이벤트를 추가하기 위해 그래픽 레이캐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할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Click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myButton;

    void Start()
    {
        myButton.onClick.AddListener(OnButtonClick);
    }

    void OnButtonClick()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물리 객체와의 상호작용

물리 레이캐스터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특정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체에 레이캐스터를 추가하고 상호작용 버튼을 누르면 해당 물체가 반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InteractableObject : MonoBehaviour
{
    void OnMouseDown()
    {
        Debug.Log("상호작용 가능한 객체가 클릭되었습니다!");
    }
}

2D 게임에서의 레이캐스터 활용

2D 게임에서는 물리 2D 레이캐스터를 통해 캐릭터가 특정 지역에 닿았는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점프하는 등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 점프 로직
            Debug.Log("점프!");
        }
    }
}

마무리

레이캐스터는 Unity에서 UI 및 오브젝트 간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 레이캐스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입력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지원되는 다양한 유형의 레이캐스터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필요 시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면 더 많은 정보와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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