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레이캐스터 설명서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시 사용하는 레이캐스터(Raycasters)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레이캐스터는 입력 이벤트를 감지하고, 화면의 특정 포지션에서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를 반환하는 데 필요한 메서드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레이캐스터의 유형, 사용 방법 및 예제를 다루겠습니다.
레이캐스터란?
레이캐스터는 이벤트 시스템이 현재 입력 이벤트를 보낼 위치를 감지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레이캐스터는 다음을 수행합니다:
- 스크린 공간에서 모든 잠재적인 타겟을 수집합니다.
- 주어진 포지션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 화면에서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를 반환합니다.
레이캐스터의 종류
Unity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레이캐스터를 제공합니다:
레이캐스터 타입 | 설명 |
---|---|
그래픽 레이캐스터 | UI 요소에 사용되며, 캔버스 내부에서 검색합니다. |
물리 2D 레이캐스터 | 2D 물리 요소에 사용됩니다. |
물리 레이캐스터 | 3D 물리 요소에 사용됩니다. |
레이캐스터 사용 방법
- Unity 씬에 레이캐스터를 추가합니다.
- 이벤트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레이캐스터를 설정합니다.
- 여러 개의 레이캐스터가 필요할 경우 각각을 추가하고 쿼리를 발급합니다.
중요: 레이캐스터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입력 모듈에서 쿼리가 발생할 때 이벤트 시스템이 레이캐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UI 클릭 이벤트 처리
UI 요소에 클릭 이벤트를 추가하기 위해 그래픽 레이캐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할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Click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myButton;
void Start()
{
myButton.onClick.AddListener(OnButtonClick);
}
void OnButtonClick()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물리 객체와의 상호작용
물리 레이캐스터를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특정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체에 레이캐스터를 추가하고 상호작용 버튼을 누르면 해당 물체가 반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InteractableObject : MonoBehaviour
{
void OnMouseDown()
{
Debug.Log("상호작용 가능한 객체가 클릭되었습니다!");
}
}
2D 게임에서의 레이캐스터 활용
2D 게임에서는 물리 2D 레이캐스터를 통해 캐릭터가 특정 지역에 닿았는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점프하는 등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 점프 로직
Debug.Log("점프!");
}
}
}
마무리
레이캐스터는 Unity에서 UI 및 오브젝트 간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 레이캐스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입력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지원되는 다양한 유형의 레이캐스터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필요 시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면 더 많은 정보와 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