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시스템과 래그돌 안정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제공하는 물리 시스템의 활용 방법과 래그돌(Ragdoll)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팁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요약
주요 내용
- 조인트 각도 제한 설정
- 전처리 비활성화
- 조인트의 문제 해결
- Rigidbody 컴포넌트의 질량 균형 유지
- 스케일링 문제 방지
조인트 및 래그돌 안정성 향상 팁
내용 | 설명 |
---|---|
Angular Y Limit 및 Angular Z Limit | 안정성을 위해 최소 각도를 약 5-15도 설정하세요. |
전처리 비활성화 | Enable Preprocessing 프로퍼티를 선택 해제하세요. |
조인트의 투사 활성화 | ConfigurableJoint.projectionMode 또는 CharacterJoint.enableProjection을 사용하세요. |
Solver Iterations 값 조정 | Physics 창에서 Default Solver Iterations를 10-20으로 설정하세요. |
Solver Velocity Iterations 값 조정 | Physics 창에서 Default Solver Velocity Iterations를 10-20으로 설정하세요. |
Kinematic Rigidbody와 직접 변환 액세스 사용 금지 | Rigidbody2D.MovePosition 및 Rigidbody2D.MoveRotation을 사용하세요. |
질량 균형 유지 | 질량 차이가 10배 이상 나지 않도록 하세요. |
스케일 1 유지 | 리지드바디 또는 조인트 내에서 스케일을 1로 유지하세요. |
maxDepenetrationVelocity 조정 | Rigidbody.maxDepenetrationVelocity 값을 낮춰 보세요. |
활용 예제
- Ragdoll 캐릭터 만들기
- 여러 개의 리지드바디와 조인트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생성합니다.
- Configure Joint와 Rigidbody를 적절히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유도합니다.
- 물리 기반 스포츠 게임
- 각 물체의 질량과 충돌 반응을 조정하여 현실감 있는 물리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Rigidbody의 전처리 비활성화 및 Solver Iterations 조정을 통해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FPS 게임의 적 AI 구현
- 적 캐릭터가 사망했을 때 자연스럽게 넘어지도록 Ragdoll을 구현합니다.
- VR 시뮬레이션
- 손이나 다른 신체 부위를 가상공간에 자연스럽게 반응하도록 하여 몰입감을 높입니다.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물리 엔진과 래그돌 시스템을 이용해 안정적이고 사실적인 애니메이션 및 게임 구현을 위해 유용한 팁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위의 팁을 활용하여 더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세요.
문의사항이 있거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거나 커뮤니티 포럼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