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D 게임 개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를 사용하여 2D 게임을 개발하는 기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특히 Unity의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을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1. Unity 설치하기
Unity 2019 LTS 이상의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Unity 설치 방법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2.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2D 템플릿을 사용하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패키지 관리자에서 최신 URP 패키지를 설치하세요.
3. 2D 렌더러 설정하기
- 2D 렌더러 설정: 2D 렌더러 설정 방법을 참고하여 필요한 설정을 적용합니다.
4. 필요한 패키지 설치하기
다음은 2D 템플릿 선택 시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패키지입니다:
패키지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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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Animation | 스프라이트에 골격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툴과 런타임 컴포넌트를 제공합니다. |
2D Pixel Perfect | 픽셀 아트가 다양한 해상도에서 명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픽셀 완벽 카메라 컴포넌트를 포함합니다. |
2D PSD Importer | 다중 레이어 PSD 파일을 임포트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
2D Sprite | 스프라이트 에셋 생성 및 편집을 위한 에디터 환경을 제공합니다. |
2D SpriteShape | 유기적 셰이프와 터레인을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
2D Tilemap Editor | 정사각형, 육각형 또는 아이소메트릭 타일을 사용하여 그리드 기반 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추가로 설치 가능한 선택 패키지입니다:
패키지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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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r Graph | 시각적으로 셰이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Cinemachine | Unity 카메라에 고급 작동 기능을 제공하는 패키지입니다. |
2D Tilemap Extras | 재사용 가능한 2D 및 타일맵 에디터 스크립트를 포함합니다. |
예제: 기본 2D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다음은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본적인 과정입니다:
- 스프라이트 만들기: 스프라이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필요한 스프라이트를 준비합니다.
- 애니메이션 클립 생성: Animation 창에서 새 애니메이션 클립을 생성하고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 Animator 설정하기: Animato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상태로 전환합니다.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를 사용하여 2D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예제와 활용 방법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2D 게임 개발을 진행하면서 이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