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 가이드
개요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는 Unity 에디터를 위한 경량 경로 추적 기반의 라이트맵 생성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인터랙티브한 작업 흐름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빠르고 유연한 라이트매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의 장점
- 실시간 업데이트: 변화하는 씬에 즉시 반영되어 빠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예상 베이크 시간: 베이크하는 동안 예상 시간을 제공, 시간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선택적 베이크: 라이트맵의 일부만 선택하여 베이크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테스트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릅니다:
- Unity 에디터에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으로 이동합니다. Lightmapping Settings
에서Lightmapper
를Progressive CPU
또는Progressive GPU
로 설정합니다.LightMapEditorSettings
와 라이트매핑 API를 사용하여 세부 설정을 조정합니다.
설정 옵션 설명
설정 | 설명 |
---|---|
Lightmapper | 씬에서 라이트맵을 계산하는 데 사용할 내부 조명 계산 소프트웨어를 지정합니다. |
Progressive Updates | 씬 뷰에서 현재 보이는 텍셀에 변경 사항을 먼저 적용합니다. |
Multiple Importance Sampling | 중요도 기반 멀티 샘플링을 사용하여 수렴 속도를 높입니다. |
Direct Samples | 각 텍셀에서 방출된 샘플(경로)의 수를 설정합니다. |
Indirect Samples | 간접 조명 계산에 사용되는 샘플 수를 설정합니다. |
Environment Samples | Unity가 광원을 수집하기 위해 스카이박스를 향해 투사하는 환경 광선 수를 설정합니다. |
Light Probe Sample Multiplier | 라이트 프로브에 사용되는 샘플 수를 설정합니다. |
Bounces | 경로 추적에 사용할 간접 바운스 수를 지정합니다. |
Max Bounces | 간접 조명 계산에 포함될 최대 바운스 수를 지정합니다. |
Filtering | 라이트맵의 노이즈 감소 방법을 설정합니다. |
Advanced Filtering
고급 필터링 설정을 통해 각 라이트맵 타겟 유형에 대한 옵션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타겟 유형의 주요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 설명 |
---|---|
Denoiser | 라이트맵 타겟에 사용할 디노이저를 선택합니다. |
Filter | 라이트맵 타겟에 사용할 필터를 선택합니다. |
Radius | 가우스 필터 커널의 반지름을 텍셀 단위로 설정합니다. |
Sigma | A-Trous 필터에서 조명의 블러 정도를 조정합니다. |
FAQ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란?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는 GPU를 사용하여 경량 라이트맵 생성을 지원하는 백엔드입니다. 현재는 프리뷰 상태로، 향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 호환성
Apple Silicon에서 실행되는 Unity 에디터는 CPU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와 호환되지 않지만, GPU 라이트매퍼와는 호환됩니다.
맺음말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는 Unity에서 조명 및 라이트맵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적인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씬 조명을 보다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유니티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기타 질문이나 지원이 필요하시면 Unity 커뮤니티 포럼을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