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파일러 매뉴얼 한국어 해설
이 문서는 Unity에서 성능 분석을 위한 프로파일러 기능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프로파일러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 프로파일러 창, 환경 설정, 모듈 등 다양한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프로파일러 창
Unity 프로파일러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도구입니다. 프로파일러 창에 접근하려면 Window > Analysis > Profiler 메뉴로 가거나, 단축키 Ctrl + 7
(macOS에서는 Command + 7
)을 사용합니다.
프로파일러는 기본적으로 마지막 300프레임의 데이터를 기록하며, 환경 설정에서 최대 2000프레임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레임 수를 늘리면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모듈 A | 프로파일링할 수 있는 모든 모듈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모듈 B | 프로파일링할 기기 및 종류를 설정하는 컨트롤입니다. |
모듈 C | 각 모듈의 차트를 표시하여 프로파일링 정보를 제공합니다. |
모듈 D | 선택한 모듈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보여줍니다. |
프로파일러 환경 설정
환경 설정에서 프로파일러의 기본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Frame count | 캡처할 최대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300~2000 프레임 사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how stats for ‘current frame’ | 현재 프레임에 대한 통계를 주석으로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Default recording state | 프로파일러의 기본 기록 상태를 설정합니다. |
Default editor target mode | 기본적으로 대상을 할 모드를 설정합니다. |
프로파일러 모듈
프로파일러는 여러 모듈로 나뉘어 있어 특정 영역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모듈 | 설명 |
---|---|
CPU Usage | CPU 사용량에 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
GPU Usage | 그래픽 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
Rendering | 그래픽스 렌더링 방식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
Memory | 메모리 할당 및 사용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
Audio | 오디오 관련 성능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
Video | 비디오 관련 정보를 보여줍니다. |
세부 프로파일링
세부 프로파일링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든 C# 메서드에 대한 프로파일링을 수행할 수 있어 성능 문제를 더욱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성능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탠드얼론 프로파일러
스탠드얼론 프로파일러를 사용하면 더 깔끔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Unity 에디터의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성능 분석이 가능합니다.
커맨드 라인 인자
커맨드 라인을 통해 프로파일러를 설정할 수 있는 인자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자 | 설명 |
---|---|
-deepprofiling |
세부 프로파일링을 활성화합니다. |
-profiler-enable |
플레이어 또는 에디터 시작 시 프로파일링을 활성화합니다. |
-profiler-log-file <Path> |
프로파일러 데이터를 파일로 스트리밍하도록 설정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성능 분석:
-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게임 실행 중 CPU, GPU,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낮은 프레임율을 유발하는 요소를 파악합니다.
- 에셋 최적화:
- 메모리 모듈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메모리 할당을 줄이기 위해 어떤 에셋이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성능 분석:
- 오디오 모듈을 통해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소스의 재생 횟수와 CPU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오디오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이러한 도구와 기능을 활용하면 Unity에서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능 개선 방안을 세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