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파일러 매뉴얼 한국어 해설

이 문서는 Unity에서 성능 분석을 위한 프로파일러 기능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프로파일러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 프로파일러 창, 환경 설정, 모듈 등 다양한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프로파일러 창

Unity 프로파일러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도구입니다. 프로파일러 창에 접근하려면 Window > Analysis > Profiler 메뉴로 가거나, 단축키 Ctrl + 7 (macOS에서는 Command + 7)을 사용합니다.

프로파일러는 기본적으로 마지막 300프레임의 데이터를 기록하며, 환경 설정에서 최대 2000프레임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레임 수를 늘리면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항목 설명
모듈 A 프로파일링할 수 있는 모든 모듈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모듈 B 프로파일링할 기기 및 종류를 설정하는 컨트롤입니다.
모듈 C 각 모듈의 차트를 표시하여 프로파일링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듈 D 선택한 모듈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보여줍니다.

프로파일러 환경 설정

환경 설정에서 프로파일러의 기본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 설명
Frame count 캡처할 최대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300~2000 프레임 사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ow stats for ‘current frame’ 현재 프레임에 대한 통계를 주석으로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Default recording state 프로파일러의 기본 기록 상태를 설정합니다.
Default editor target mode 기본적으로 대상을 할 모드를 설정합니다.

프로파일러 모듈

프로파일러는 여러 모듈로 나뉘어 있어 특정 영역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모듈 설명
CPU Usage CPU 사용량에 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GPU Usage 그래픽 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Rendering 그래픽스 렌더링 방식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Memory 메모리 할당 및 사용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Audio 오디오 관련 성능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Video 비디오 관련 정보를 보여줍니다.

세부 프로파일링

세부 프로파일링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든 C# 메서드에 대한 프로파일링을 수행할 수 있어 성능 문제를 더욱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성능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스탠드얼론 프로파일러

스탠드얼론 프로파일러를 사용하면 더 깔끔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Unity 에디터의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성능 분석이 가능합니다.

커맨드 라인 인자

커맨드 라인을 통해 프로파일러를 설정할 수 있는 인자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자 설명
-deepprofiling 세부 프로파일링을 활성화합니다.
-profiler-enable 플레이어 또는 에디터 시작 시 프로파일링을 활성화합니다.
-profiler-log-file <Path> 프로파일러 데이터를 파일로 스트리밍하도록 설정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게임 성능 분석:
  2.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게임 실행 중 CPU, GPU,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낮은 프레임율을 유발하는 요소를 파악합니다.
  3. 에셋 최적화:
  4. 메모리 모듈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메모리 할당을 줄이기 위해 어떤 에셋이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오디오 성능 분석:
  6. 오디오 모듈을 통해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소스의 재생 횟수와 CPU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오디오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이러한 도구와 기능을 활용하면 Unity에서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능 개선 방안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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