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UI 및 UI 세부 정보 프로파일러
개요
Unity의 UI 및 UI 세부 정보 프로파일러 모듈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배치하고 렌더링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리소스를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이 모듈은 성능 저하를 유발하는 UI 부분을 찾고, 타임라인을 스크러빙하며 UI를 미리 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파일러 창 사용법
프로파일러 창의 활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파일러 창 시작하기 문서를 참조하세요.
UI 및 UI 세부 정보 프로파일러 모듈
차트 카테고리
UI 프로파일러 모듈의 차트는 5개 카테고리로 나뉘며, 카테고리의 순서는 차트 범례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트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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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yout | UI의 레이아웃 패스를 수행하는 데 걸린 시간을 나타냅니다. |
Render | 렌더링의 일부를 수행하는 데 걸린 시간을 나타냅니다. |
Batches | 함께 배칭된 드로우 콜 수를 표시합니다. |
Vertices | UI 섹션 렌더링에 사용된 총 버텍스 수입니다. |
Markers | 사용자가 UI와 상호작용할 때 Unity가 기록한 마커를 차트에 표시합니다. |
모듈 세부 정보 창
UI 프로파일러 모듈을 선택하면 프로파일러 창 하단에 모듈 세부 정보 창이 표시되며, 애플리케이션의 UI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창은 다음과 같은 열로 나뉩니다.
열 | 설명 |
---|---|
Object | 프로파일링 시간 동안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한 UI 캔버스 리스트입니다. |
Self Batch Count | Unity가 캔버스에 대해 생성한 배치 수를 나타냅니다. |
Cumulative Batch Count | Unity가 캔버스 및 모든 중첩 캔버스에 대해 생성한 배치 수를 나타냅니다. |
Self Vertex Count | 이 캔버스가 렌더링하는 버텍스 수를 나타냅니다. |
Cumulative Vertex Count | 이 캔버스 및 중첩된 캔버스가 렌더링하는 총 버텍스 수를 나타냅니다. |
Batch Breaking Reason | Unity가 배치를 분할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
GameObject Count | 배치에 속한 게임 오브젝트 수를 나타냅니다. |
GameObjects | 배치의 게임 오브젝트 리스트를 표시합니다. |
배치 분할 이유 예시
- Not Coplanar With Canvas: 오브젝트의 트랜스폼이 캔버스와 동일 평면에 있어야 배치가 가능합니다.
- CanvasInjectionIndex: CanvasGroup 컴포넌트가 존재할 때 배치를 강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Different Material Instance: 동일한 머티리얼, 마스킹, 텍스처로만 오브젝트를 배칭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팁
- 미리보기 기능 활용: 리스트에서 UI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 미리보기가 표시됩니다.
- 미리보기창의 옵션을 통해 다양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Detach: UI 캔버스를 별도의 창으로 열 수 있습니다.
- Preview background: 배경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Preview type: 렌더링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UI 및 UI 세부 정보 프로파일러는 Unity에서 애플리케이션의 UI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성능 저하를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UI 개발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nity 공식 매뉴얼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