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렌더링 프로파일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렌더링 프로파일러에 대한 개요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렌더링 프로파일러란?

렌더링 프로파일러는 씬 렌더링에 사용되는 CPU 및 GPU의 작업 통계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씬의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치 수 (Batches Count)
  • SetPass 호출 수 (SetPass Calls Count)
  • 렌더링된 삼각형 수 (Triangles Count)
  • 버텍스 수 (Vertices Count)

이 통계는 최적화 작업에 유용하며, 성능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렌더링 프로파일러 모듈의 카테고리

렌더링 프로파일러 모듈의 차트에는 네 가지 주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차트 설명
Batches Count 프레임 동안 Unity가 처리한 배치 수입니다.
SetPass Calls Count 셰이더 패스를 전환한 횟수입니다.
Triangles Count 프레임 동안 Unity가 처리한 삼각형 수입니다.
Vertices Count 프레임 동안 Unity가 처리한 버텍스 수입니다.

모듈 세부 정보

렌더링 프로파일러 모듈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 창에서 더욱 상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창에서는 현재 프레임의 드로우 콜 및 기타 렌더링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디버거를 사용하여 개별 드로우 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무슨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계 항목 설명

렌더링 프로파일러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요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통계 항목 설명 릴리스 플레이어에서 액세스 가능
SetPass Calls Count 셰이더 패스를 전환한 횟수입니다. 지원
Draw Calls Count 총 드로우 콜 횟수입니다. 지원
Total Batches Count 처리된 총 배치 수입니다. 지원
Triangles Count 처리된 삼각형 수입니다. 지원
Vertices Count 처리된 버텍스 수입니다. 지원
Dynamic Batched Draw Calls Count 동적 배치로 결합된 드로우 콜 수입니다. 지원 안 함
Instanced Batched Draw Calls Count 인스턴스 배치로 결합된 드로우 콜 수입니다. 지원 안 함
Used Textures Count 사용된 텍스처 수입니다. 지원 안 함

스크립트 예제

렌더링 프로파일러 카운터를 사용하여 통계 정보를 수집하고表示하는 간단한 예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Text;
using Unity.Profiling;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RenderStatsScript : MonoBehaviour
{
    string statsText;
    ProfilerRecorder setPassCallsRecorder;
    ProfilerRecorder drawCallsRecorder;
    ProfilerRecorder verticesRecorder;

    void OnEnable()
    {
        setPassCallsRecorder = ProfilerRecorder.StartNew(ProfilerCategory.Render, "SetPass Calls Count");
        drawCallsRecorder = ProfilerRecorder.StartNew(ProfilerCategory.Render, "Draw Calls Count");
        verticesRecorder = ProfilerRecorder.StartNew(ProfilerCategory.Render, "Vertices Count");
    }

    void OnDisable()
    {
        setPassCallsRecorder.Dispose();
        drawCallsRecorder.Dispose();
        verticesRecorder.Dispose();
    }

    void Update()
    {
        var sb = new StringBuilder(500);
        if (setPassCallsRecorder.Valid)
            sb.AppendLine($"SetPass Calls: {setPassCallsRecorder.LastValue}");
        if (drawCallsRecorder.Valid)
            sb.AppendLine($"Draw Calls: {drawCallsRecorder.LastValue}");
        if (verticesRecorder.Valid)
            sb.AppendLine($"Vertices: {verticesRecorder.LastValue}");
        statsText = sb.ToString();
    }

    void OnGUI()
    {
        GUI.TextArea(new Rect(10, 30, 250, 50), statsText);
    }
}

활용 방법

위의 스크립트를 Unity 프로젝트에 추가하면, 게임 오브젝트에서 렌더링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렌더링 통계는 ProfilerRecorder API를 통해 커스텀 모듈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직접 프로파일러 모듈을 생성하여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렌더링 프로파일러는 Unity에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올바르게 활용한다면, 게임 성능을 개선하고 보다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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