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그래픽 성능 최적화 가이드
개요
이 문서에서는 Unity 애플리케이션에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성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파일링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CPU 또는 GPU에서 발생하는 성능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올바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렌더링의 CPU 비용 감소
CPU 렌더링에서 가장 큰 비용은 렌더링 커맨드를 GPU로 보내는 과정입니다. 아래의 전략을 통해 CPU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렌더링 오브젝트 수 줄이기:
- 씬 내의 오브젝트 수를 줄입니다. 예를 들어, 스카이박스를 사용하여 원거리 지오메트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 오클루전 컬링 사용:
- 숨겨진 오브젝트를 드로우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 레이어별 컬링 거리 조정:
Camera.layerCullDistances
를 사용합니다.- 라이트매핑 활용:
- 필요에 따라 조명과 그림자를 사전 계산합니다.
- 실시간 광원 수 줄이기:
- 포워드 렌더링을 사용하는 경우, 영향을 미치는 픽셀당 실시간 광원 수를 줄입니다.
렌더링의 GPU 비용 감소
GPU의 렌더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버드로우 식별 및 감소:
- UI, 파티클, 스프라이트 같은 투명 요소의 겹침을 줄입니다.
- 셰이더 성능 최적화:
- 빌트인 셰이더 사용을 고려하며, 가능한 단순한 셰이더를 사용합니다.
- 다이내믹 해상도 사용:
- 개별 렌더 타겟을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지오메트리 최적화
지오메트리를 최적화하여 GPU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버텍스 셰이더 비용 감소:
- 셰이더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LOD 시스템 도입:
- 필요에 따라 모델의 디테일을 조정합니다.
렌더링 빈도 감소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렌더링 프레임 속도 조정:
- 애플리케이션의 일시 중지 화면이나 정적인 콘텐츠에 대해 렌더링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OnDemandRendering API 사용:
- 입력 중 렌더링 프레임 속도를 높여 반응성을 유지합니다.
결론
위의 지침들을 통해 Unity 애플리케이션의 그래픽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링을 통해 성능 문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Unity Learn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하여 더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