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오클루전 컬링 가이드

오클루전 컬링 시작하기

오클루전 컬링은 씬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로, 카메라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 게임 오브젝트를 무시하여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가이드는 씬을 설정하고,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를 베이크(Bake)하며, 결과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씬 설정

  1. 정적 오클루더와 정적 오클루디 식별하기
  2. 정적 오클루더: 카메라의 뷰를 가리는 게임 오브젝트.
    • 후보: 중대형 견고한 오브젝트(예: 벽, 건물)
    • 요건:
    • Terrain 또는 Mesh Renderer 컴포넌트가 있어야 함.
    • 불투명해야 함.
    • 런타임 중에 움직이지 않아야 함.
  3. 정적 오클루디: 정적 오클루더에 의해 가려지는 게임 오브젝트.
    • 요건:
    • 아무 타입의 Renderer 컴포넌트가 있어야 함.
    • 런타임 중에 움직이지 않아야 함.
  4. 게임 오브젝트 설정하기
  5. 정적 오클루더가 될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tatic Editor Flags" 드롭다운 메뉴를 열고 "Occluder Static"을 선택합니다.
  6. 정적 오클루디가 될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Occludee Static"을 선택합니다.
  7. 카메라 추가 및 설정
  8. 씬에 카메라를 추가하거나 기존 카메라를 선택합니다.
  9. 인스펙터 창에서 카메라의 "Occlusion Culling" 속성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베이크

  1. 오클루전 컬링 인스펙터의 "Bake" 탭에서:
  2. 상단 메뉴에서 Window > Rendering > Occlusion Culling을 선택하여 오클루전 컬링 창을 엽니다.
  3. "Bake" 탭을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Bake" 버튼을 누릅니다.
  4. Unity가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를 생성하고 프로젝트에 에셋으로 저장합니다.

결과 시각화

  1. 오클루전 컬링 창과 씬 뷰 확인
  2. 오클루전 컬링 창과 씬 뷰가 동시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3. 씬에서 카메라를 선택하고 이동시키면서 씬 뷰를 관찰합니다. 오클루전 컬링 또는 절두체 컬링에 의해 카메라가 볼 수 없는 게임 오브젝트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시각화 설정
  5. 오클루전 컬링 팝업을 사용하여 시각화를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베이크 설정을 미세 조정하며 베이크 프로세스를 반복합니다.
  6. 오버드로우 확인
  7.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경우, Overdraw 씬 뷰 모드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오버드로우 양을 확인하고, 게임 뷰의 Stats 패널에서 렌더링하는 삼각형, 버텍스 및 배치의 개수를 확인합니다.
단계 설명
정적 오클루더 식별 뷰를 가리는 게임 오브젝트 선정
정적 오클루디 식별 가려지는 게임 오브젝트 선정
게임 오브젝트 설정 Static Editor Flags에서 적절한 설정
카메라 설정 Occlusion Culling이 활성화되었는지 확인
데이터 베이크 Bake 탭에서 데이터 생성 및 저장
결과 시각화 오클루전 컬링 창과 씬 뷰를 활용하여 결과 확인
오버드로우 확인 Overdraw 모드와 Stats 패널을 통해 렌더링 정보 확인

활용 및 응용 예제

  • 실시간 최적화: 오클루전 컬링을 사용하여 대규모 씬에서 성능을 최적화하여 실시간 렌더링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비주얼 효과 개선: 카메라 시야 밖의 오브젝트를 보이지 않게 하여, 게임의 비주얼 퀄리티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모바일 플랫폼 최적화: 모바일 기기와 같은 성능이 제한된 플랫폼에서 오클루전 컬링을 활용하여 렌더링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에서 오클루전 컬링을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게임 개발 시 성능 최적화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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