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오클루전 컬링 가이드
오클루전 컬링 시작하기
오클루전 컬링은 씬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로, 카메라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 게임 오브젝트를 무시하여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가이드는 씬을 설정하고,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를 베이크(Bake)하며, 결과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씬 설정
- 정적 오클루더와 정적 오클루디 식별하기
- 정적 오클루더: 카메라의 뷰를 가리는 게임 오브젝트.
- 후보: 중대형 견고한 오브젝트(예: 벽, 건물)
- 요건:
- Terrain 또는 Mesh Renderer 컴포넌트가 있어야 함.
- 불투명해야 함.
- 런타임 중에 움직이지 않아야 함.
- 정적 오클루디: 정적 오클루더에 의해 가려지는 게임 오브젝트.
- 요건:
- 아무 타입의 Renderer 컴포넌트가 있어야 함.
- 런타임 중에 움직이지 않아야 함.
- 게임 오브젝트 설정하기
- 정적 오클루더가 될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tatic Editor Flags" 드롭다운 메뉴를 열고 "Occluder Static"을 선택합니다.
- 정적 오클루디가 될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Occludee Static"을 선택합니다.
- 카메라 추가 및 설정
- 씬에 카메라를 추가하거나 기존 카메라를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카메라의 "Occlusion Culling" 속성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베이크
- 오클루전 컬링 인스펙터의 "Bake" 탭에서:
- 상단 메뉴에서
Window > Rendering > Occlusion Culling
을 선택하여 오클루전 컬링 창을 엽니다. - "Bake" 탭을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Bake" 버튼을 누릅니다.
- Unity가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를 생성하고 프로젝트에 에셋으로 저장합니다.
결과 시각화
- 오클루전 컬링 창과 씬 뷰 확인
- 오클루전 컬링 창과 씬 뷰가 동시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 씬에서 카메라를 선택하고 이동시키면서 씬 뷰를 관찰합니다. 오클루전 컬링 또는 절두체 컬링에 의해 카메라가 볼 수 없는 게임 오브젝트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각화 설정
- 오클루전 컬링 팝업을 사용하여 시각화를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베이크 설정을 미세 조정하며 베이크 프로세스를 반복합니다.
- 오버드로우 확인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경우, Overdraw 씬 뷰 모드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오버드로우 양을 확인하고, 게임 뷰의 Stats 패널에서 렌더링하는 삼각형, 버텍스 및 배치의 개수를 확인합니다.
단계 | 설명 |
---|---|
정적 오클루더 식별 | 뷰를 가리는 게임 오브젝트 선정 |
정적 오클루디 식별 | 가려지는 게임 오브젝트 선정 |
게임 오브젝트 설정 | Static Editor Flags에서 적절한 설정 |
카메라 설정 | Occlusion Culling이 활성화되었는지 확인 |
데이터 베이크 | Bake 탭에서 데이터 생성 및 저장 |
결과 시각화 | 오클루전 컬링 창과 씬 뷰를 활용하여 결과 확인 |
오버드로우 확인 | Overdraw 모드와 Stats 패널을 통해 렌더링 정보 확인 |
활용 및 응용 예제
- 실시간 최적화: 오클루전 컬링을 사용하여 대규모 씬에서 성능을 최적화하여 실시간 렌더링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비주얼 효과 개선: 카메라 시야 밖의 오브젝트를 보이지 않게 하여, 게임의 비주얼 퀄리티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모바일 플랫폼 최적화: 모바일 기기와 같은 성능이 제한된 플랫폼에서 오클루전 컬링을 활용하여 렌더링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에서 오클루전 컬링을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게임 개발 시 성능 최적화에 매우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