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클루전 컬링 가이드
개요
오클루전 컬링은 Unity의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게임이 더 많은 오브젝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오클루전 컬링은 정적 및 동적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다르게 작동하며, 이 문서에서는 그 작동 원리와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요 개념
항목 | 설명 |
---|---|
정적 게임 오브젝트 | 게임이 시작될 때 변하지 않는 오브젝트로, 오클루전 데이터에 베이크할 수 있습니다. |
동적 게임 오브젝트 | 런타임 중 위치나 속성이 변하는 오브젝트로, 오클루전 데이터에 직접 베이크할 수는 없습니다. |
오클루더 | 다른 오브젝트를 가릴 수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정적 오클루더는 카메라 뷰에서 계속 가릴 수 있습니다. |
오클루디 | 다른 오브젝트에 의해 가려질 수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동적 오클루디는 시점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
동적 오클루전 사용 방법
동적 오클루전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Renderer 컴포넌트 설정: 게임 오브젝트의 Renderer 컴포넌트에서
Dynamic Occlusion
프로퍼티를 설정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Unity가 해당 오브젝트가 오클루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오클루전 컬링 활성화: 기본적으로 동적 오클루전은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추가적인 설정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비활성화 옵션: 특정 게임 오브젝트에 오클루전 컬링을 적용하고 싶지 않다면 Dynamic Occlusion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CPU 사용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활용 예제
- 씬 최적화: 정적 오클루더를 통해 배경 오브젝트를 설정하고, 동적 게임 오브젝트는 필요할 때만 렌더링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효과: 벽 뒤에 있는 캐릭터에 대해 윤곽선을 그리는 경우, 동적 오클루전을 비활성화하여 벽에 가려진 경우에도 캐릭터가 항상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성능 분석: 많은 수의 동적 오브젝트가 있는 씬에서, 동적 오클루전을 비활성화하여 일정 기준을 설정하고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오클루전 컬링 시스템은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적 및 동적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발자는 최적의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더 부드럽고 빠른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