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카메라 절두체 사용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카메라 절두체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사선 절두체를 활용하여 게임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다룹니다.
절두체란?
절두체는 카메라가 보는 시야를 정의하는 형태로, 일반적으로 대칭을 이루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사선 절두체를 구현하면 한 방향으로의 원근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사선 절두체의 장점
- 원근감 표현: 한쪽에서 더 가까워 보이게 하여 속도감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게임 예시: 자동차 경주 게임에서 도로와 가까운 느낌을 주어 현실감을 높임.
사선 절두체 설정 방법
1. 카메라 설정
- 카메라의 Physical Camera 프로퍼티를 활성화 합니다.
- 렌즈 시프트 기능을 사용하여 절두체의 경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렌즈 시프트
렌즈 시프트를 사용하면 카메라의 초점 위치를 변경하여 절두체 각도를 비대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렌즈를 위로 시프트하면, 아래쪽 각도가 작아집니다.
렌즈 시프트 효과 | 설명 |
---|---|
시프트 없음 (대칭) | 중심선 양쪽의 각도가 동일합니다. |
시프트 있음 (사선 접기) | 한쪽의 절두체 각도가 작아지고 반대쪽이 평탄해집니다. |
2. 스크립트를 통한 절두체 경사 설정
다음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투사 매트릭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게임이 실행 중일 때만 효과가 나타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Script : MonoBehaviour {
void SetObliqueness(float horizObl, float vertObl) {
Matrix4x4 mat = Camera.main.projectionMatrix;
mat[0, 2] = horizObl;
mat[1, 2] = vertObl;
Camera.main.projectionMatrix = mat;
}
}
- 흔들림 값 설정:
horizObl
과vertObl
값을 조정하여 가로, 세로 경사도를 설정합니다. 값이 0이면 경사가 없습니다. - 양수 값: 오른쪽 또는 위로 이동.
- 음수 값: 왼쪽 또는 아래로 이동.
값의 의미 | 설명 |
---|---|
0 | 경사가 없음 |
양수 | 절두체가 오른쪽 또는 위쪽으로 이동 |
음수 | 절두체가 왼쪽 또는 아래쪽으로 이동 |
카메라 레이오클루전 컬링
레이 오클루전 컬링은 카메라에서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를 렌더링하지 않아 성능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프레임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사선 절두체를 설정하면 게임의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렌즈 시프트와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세요. 궁금한 점은 Unity 공식 문서 또는 커뮤니티 포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