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Null 레퍼런스 예외 처리 가이드

Null 레퍼런스 예외란?

NullReferenceException은 객체를 참조하지 않는 레퍼런스 변수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C# 및 JavaScript의 레퍼런스 변수는 개념적으로 C와 C++의 포인터와 유사합니다. 기본 레퍼런스 타입은 null이며, 객체를 참조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결정적으로, 만약 null인 변수를 통해 객체에 접근하려고 하면 프로그램이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흔히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로 나타납니다.

NullReferenceException: 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오류 발생 예제

예를 들어, 다음 코드 스니펫에서는 "wibble"이라는 게임 오브젝트를 찾으려 합니다. 하지만 해당 오브젝트가 존재하지 않으면 Find() 함수는 null을 반환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GameObject go = GameObject.Find("wibble");
        Debug.Log(go.name);
    }

}

위 코드에서 "wibble" 게임 오브젝트가 없으므로 런타임에 NullReferenceException이 발생합니다.

Null 체크로 예외 처리하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ull 체크를 통해 변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이를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GameObject go = GameObject.Find("wibble");
        if (go) {
            Debug.Log(go.name);
        } else {
            Debug.Log("No game object called wibble found");
        }
    }

}

이렇게 하면 go 변수가 null이 아니어야만 이름을 출력하려고 시도합니다. 반대로 객체가 없다면 알림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트라이/캐치 블록으로 예외 처리하기

또한, 인스펙터에서 설정해야 하는 변수를 사용할 때 초기화를 잊어서 NullReference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처럼 try/catch 블록을 사용하여 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2 : MonoBehaviour {

    public Light myLight; // set in the inspector

    void Start () {
        try {
            myLight.color = Color.yellow;
        }       
        catch (NullReferenceException ex) {
            Debug.Log("myLight was not set in the inspector");
        }
    }

}

요약

  • NullReferenceException은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 오류 메시지는 문제의 위치와 원인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 객체에 접근하기 전에 null 체크를 하거나, try/catch 블록을 활용하여 예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안내를 통해 Unity에서 NullReferenceException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