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시스템 소개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게임 오브젝트가 씬 내에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내비메시(building navmesh), 내비메시 에이전트(navmesh agents), 내비메시 장애물(navmesh obstacles), 그리고 오프 메시 링크(off-mesh links)의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비메시란?
내비메시는 게임 내에서 경로 탐색을 위한 평면을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AI 캐릭터들이 장애물과 상호작용하며 자연스럽게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내비메시 위에서 이동하는 캐릭터나 오브젝트입니다. 에이전트를 통해 AI 객체가 주어진 목표 지점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내비메시 장애물
내비메시 장애물은 AI 캐릭터의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객체입니다. 이 장애물들은 내비메시를 사용하여 AI가 통과할 수 없도록 설정합니다.
오프 메시 링크
오프 메시 링크는 내비메시 외부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뛰어넘기, 등산(장애물 넘기)와 같은 액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활용 예제
1. 기본 내비메시 생성
아래의 단계에 따라 씬에서 간단한 내비메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내비메시 생성하기:
- Unity Editor에서
Window > AI > Navigation
을 선택합니다. - 'Bake' 탭에서 원하는 영역을 지정한 후 'Bake' 버튼을 클릭합니다.
- 내비메시 에이전트 추가하기:
-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에
NavMeshAgent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장애물 설정
장애물을 설정하여 AI가 특정 구역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장애물 오브젝트를 씬에 추가합니다.
- 해당 오브젝트에
NavMeshObstacle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Carving' 옵션을 선택하여 내비메시에 영향을 미치도록 설정합니다.
3. 오프 메시 링크 생성
캐릭터가 장애물을 넘는 것을 구현하려면 오프 메시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애물 위에
NavMeshLink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시작 및 끝 위치를 지정하여 연결 지점을 설정합니다.
참고 자료
항목 | 설명 |
---|---|
Unity 공식 문서 | Unity 씬에 대한 내비게이션 시스템 |
튜토리얼 | Unity Learn에서 내비게이션 관련 비디오 튜토리얼 확인하기 |
이 문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습을 통해 AI 캐릭터를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