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시스템 소개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게임 오브젝트가 씬 내에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내비메시(building navmesh), 내비메시 에이전트(navmesh agents), 내비메시 장애물(navmesh obstacles), 그리고 오프 메시 링크(off-mesh links)의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비메시란?

내비메시는 게임 내에서 경로 탐색을 위한 평면을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AI 캐릭터들이 장애물과 상호작용하며 자연스럽게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내비메시 위에서 이동하는 캐릭터나 오브젝트입니다. 에이전트를 통해 AI 객체가 주어진 목표 지점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내비메시 장애물

내비메시 장애물은 AI 캐릭터의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객체입니다. 이 장애물들은 내비메시를 사용하여 AI가 통과할 수 없도록 설정합니다.

오프 메시 링크

오프 메시 링크는 내비메시 외부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뛰어넘기, 등산(장애물 넘기)와 같은 액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 활용 예제

1. 기본 내비메시 생성

아래의 단계에 따라 씬에서 간단한 내비메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내비메시 생성하기:
  2. Unity Editor에서 Window > AI > Navigation을 선택합니다.
  3. 'Bake' 탭에서 원하는 영역을 지정한 후 'Bak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내비메시 에이전트 추가하기:
  5.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에 NavMeshAgent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장애물 설정

장애물을 설정하여 AI가 특정 구역으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장애물 오브젝트를 씬에 추가합니다.
  2. 해당 오브젝트에 NavMeshObstacle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3. 'Carving' 옵션을 선택하여 내비메시에 영향을 미치도록 설정합니다.

3. 오프 메시 링크 생성

캐릭터가 장애물을 넘는 것을 구현하려면 오프 메시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장애물 위에 NavMeshLink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시작 및 끝 위치를 지정하여 연결 지점을 설정합니다.

참고 자료

항목 설명
Unity 공식 문서 Unity 씬에 대한 내비게이션 시스템
튜토리얼 Unity Learn에서 내비게이션 관련 비디오 튜토리얼 확인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습을 통해 AI 캐릭터를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