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게임 월드에서 캐릭터의 이동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와 그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구성 요소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다음의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성 요소 설명
내비메시 (NavMesh) 게임 월드에서 이동할 수 있는 표면으로, 레벨 지오메트리에서 자동으로 빌드 또는 베이크됩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 (NavMesh Agent) 캐릭터가 내비메시를 기반으로 이동하며, 서로를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컴포넌트입니다.
OffMesh Link 일반적인 내비게이션 경로에서 벗어나는 이동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 계단 오르기, 장애물 넘기).
내비메시 장애물 (NavMesh Obstacle) 에이전트가 회피해야 하는 움직이는 장애물로,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장애물의 경로가 차단되는 상황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내비메시(NavMesh)

  • 내비메시는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표면을 정의합니다.
  • 자동으로 빌드 되며, 수동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활용 예시

  • 배경 지형에 맞춰 내비메시를 캐릭터의 이동 범위에 맞게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NavMesh Agent)

  • 캐릭터가 목적지를 향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다른 캐릭터와 장애물을 피해가면서 이동하는 로직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활용 예시

  • AI 캐릭터가 플레이어 캐릭터를 추적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장애물을 자연스럽게 피하는 경로를 생성합니다.
  • 내비메시로는 정의할 수 없는 특수 행동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문을 열거나 장애물을 넘는 등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활용 예시

  • 플레이어가 특정 위치에서 점프해 울타리를 넘도록 설정하거나, 문 앞에서 대기하는 캐릭터의 행동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내비메시 장애물(NavMesh Obstacle)

  • 장애물이 움직일 때 에이전트의 경로가 영향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정지 상태에서는 에이전트가 장애물을 피하거나 다른 경로를 찾도록 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 게임 내 이동식 차량이 장애물로 작용하여 AI 캐릭터가 이를 피하거나 적절한 대안을 찾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캐릭터의 이동을 간편하고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위의 구성 요소와 활용 예시를 참고하여 당신의 게임에 적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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