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과 경로 탐색 기초
이 문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다루며, 내비메시 에이전트와 관련된 다양한 컴포넌트의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란?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Unity의 AI 캐릭터가 공간 내에서 목표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컴포넌트입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는 장애물을 피하고 최적의 경로를 찾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내비메시 관련 컴포넌트
- NavMesh Agent: 이동 캐릭터를 제어합니다.
- NavMesh Obstacle: 공간 내에서 이동할 수 없는 장애물을 생성합니다.
- Off-Mesh Link: 경로를 넘는 연결 고리를 생성합니다.
사용 원칙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다른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할 때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물리적 충돌 피하기: 내비메시 에이전트에 물리 콜라이더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 동작 혼선 방지: 내비메시 에이전트와 리지드바디를 동시에 활성화하면 경합 조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리 개체와 함께 사용하기
내비메시 에이전트가 물리 개체와 함께 작동하도록 하려면:
- 콜라이더 구성: 필요한 경우 콜라이더를 추가합니다.
- 리지드바디 추가: 리지드바디를 추가하고 키네마틱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이 경우,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다른 물리적 개체를 푸시하거나 회피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터와의 조화
내비메시 에이전트와 애니메이터를 함께 사용할 때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애니메이션을 따르도록 하기: NavMeshAgent.velocity를 애니메이터에 입력으로 사용합니다.
- 애니메이션이 에이전트를 따르도록 하기: NavMeshAgent.updatePosition 및 updateRotation을 비활성화합니다.
내비메시 장애물과의 관계
내비메시 에이전트와 내비메시 장애물은 동시에 활성화하면 안 됩니다. 장애물과의 상호작용을 원할 경우, 장애물 컴포넌트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내비메시 장애물 & 물리 개체
내비메시 에이전트가 물리적으로 제어되는 오브젝트를 인식하려면 내비메시 장애물 컴포넌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로써 내비메시 에이전트는 이동하는 장애물을 예측하고 회피할 수 있습니다.
추가 로딩으로 여러 NavMesh 로드 하기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사용하여 여러 내비메시를 로드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복잡한 경로 탐색 상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요약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게임에서 AI 캐릭터의 이동을 스마트하게 만들어줍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 장애물 등 다양한 컴포넌트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더욱 친화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NavMesh Agent | AI 캐릭터의 경로 및 이동을 제어하는 컴포넌트 |
NavMesh Obstacle | 이동할 수 없는 장애물 생성 |
Off-Mesh Link | 다른 내비메시 간의 연결 고리 생성 |
물리 상호작용 | 물리 개체와의 올바른 상호작용 방법 |
에이전트와 애니메이터 | 함께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및 방법 |
경합 조건 | 발행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상황 |
여러 내비메시 로딩 | 추가 로딩 활용 방법 |
이 정보가 Unity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