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메시 장애물 활용 가이드

Unity에서 내비메시 장애물(NavMesh Obstacle)은 에이전트가 이동할 때 피해야 할 장애물을 정의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내비메시 장애물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예제를 제시하겠습니다.

내비메시 장애물 설정하기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2. 메뉴바에서 게임 오브젝트(Game Object) > 3D 오브젝트(3D Object) > 큐브(Cube)를 선택하여 큐브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3. 큐브 위치 조정:
  4. 생성된 큐브를 게임 화면의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큐브의 기본 크기가 적절하면 그대로 유지합니다.
  5. 내비메시 장애물 추가:
  6. 큐브를 선택한 후, 인스펙터에서 컴포넌트 추가(Add Component)를 클릭합니다.
  7. 내비게이션(Navigation) > 내비메시 장애물(NavMesh Obstacle)를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8. 장애물 모양 설정:
  9. 장애물의 모양을 박스(box)로 설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큐브의 중심과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10. 리지드바디 추가:
  11. 다시 컴포넌트 추가(Add Component)를 클릭하고 물리(Physics) > 리지드바디(Rigid Body)를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12. Carve 설정 활성화:
  13. 내비메시 장애물 인스펙터에서 Carve 설정을 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 에이전트가 장애물을 피해 경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물리적으로 제어되는 상자가 활성화되었으며, AI는 이 상자를 피하는 경로를 생성하게 됩니다.

추가 정보

  •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내부 작업: 장애물이 내비게이션의 일부로 사용되는 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 NavMesh Obstacle 컴포넌트 레퍼런스: 모든 NavMesh Obstacle 프로퍼티에 대한 전체 설명입니다.
  • NavMesh Obstacle 스크립팅 레퍼런스: NavMesh Obstacle의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전체 설명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설명
단일 장애물 설정 간단한 큐브를 사용하여 한 개의 장애물만 생성하기
여러 장애물 생성 여러 큐브를 배치하여 복잡한 장애물 환경을 설정하기
장애물 이동 리지드바디를 사용하여 장애물을 이동시키고 에이전트 반응 관찰
동적 장애물 생성 게임 중에 장애물을 추가하고 삭제하는 스크립트 구현
AI 경로 탐색 조정 에이전트의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더 스마트하게 장애물 회피

위의 예제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실험 및 구현하여 Unity 내비메시 장애물의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논의가 필요하다면 Unity 커뮤니티 포럼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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