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시스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가 목적지로 이동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내비메시 개요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게임 내 캐릭터가 환경을 인식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하도록 도와줍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활용하면 경로 탐색과 장애물 회피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비메시 에이전트 생성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2. Unity에서 GameObject > 3D Object > Cylinder를 선택하여 원기둥 형태의 캐릭터를 생성합니다.
  3. 원기둥의 기본 크기(높이 2, 반경 0.5)는 휴머노이드 형태의 에이전트에 적합합니다.
  4. 내비메시 에이전트 컴포넌트 추가
  5. 생성한 원기둥에 내비메시 에이전트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Component > Navigation > NavMesh Agent
  6. 스크립트 작성 및 할당
  7. 캐릭터가 목표 포인트로 이동하도록 하는 C#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아래의 코드를 새로운 스크립트 파일인 MoveTo.cs에 추가합니다.

```csharp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I;

public class MoveTo : MonoBehaviour { public Transform goal;

   void Start () {
       NavMeshAgent agent = GetComponent<NavMeshAgent>();
       agent.destination = goal.position; 
   }

} ```

  1. 목표 오브젝트 생성
  2. GameObject > 3D Object > Sphere를 선택하여 캐릭터가 도달할 목표를 생성합니다.
  3. 생성한 구체를 내비메시 서피스 근처로 이동합니다.
  4. 스크립트 속성 설정
  5. 캐릭터에서 MoveTo 스크립트를 할당하고, 목표로 설정한 구체를 Goal 프로퍼티에 지정합니다.
  6. 플레이 모드 실행
  7. Play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구체의 위치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복수의 목표 설정
  2. 여러 개의 목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이동할 목표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캐릭터의 경로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장애물 회피
  4. 내비메시 장애물을 추가하여 캐릭터가 장애물을 인식하고 회피하는 경로를 자동으로 설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AI 캐릭터의 행동 패턴
  6. 특정 목표로 이동하고 도달했을 때 서로 다른 행동(예: 대화하거나 공격)을 추가하여 보다 실감 나는 AI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 내비게이션 방법: 내비메시 에이전트의 일반적인 사용 사례 및 소스 코드.
  •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내부 작업: 경로 따라가기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정보.
  • NavMesh Agent 컴포넌트 레퍼런스: NavMeshAgent 프로퍼티에 대한 상세 설명.
  • NavMesh Agent 스크립팅 레퍼런스: 내비메시 에이전트 스크립팅 API 관련 정보.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Unity에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게임 기능을 구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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