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한 NPC 패트롤 생성

개요

게임에서 NPC가 자율적으로 특정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것은 매우 흔한 기능입니다.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NPC가 패트롤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그럴싸한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하여 어떻게 NPC가 패트롤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코드를 설명합니다.

패트롤 포인트란 무엇인가?

패트롤 포인트는 NPC가 방문해야 하는 위치를 정의하는 점입니다. 이러한 포인트를 설정함으로써 NPC는 특정 순서로 해당 위치를 이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미로의 갈림길이나 사무실의 개별 방 등이 패트롤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패트롤 로직 구현

아래는 NPC가 패트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C# 스크립트의 예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I;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Patrol : MonoBehaviour {

    public Transform[] points;  // 패트롤 포인트
    private int destPoint = 0;  // 현재 목적지 포인트 인덱스
    private NavMeshAgent agent;  // 내비게이션 에이전트

    void Start () {
        agent = GetComponent<NavMeshAgent>();
        agent.autoBraking = false;  // 자동 제동 비활성화
        GotoNextPoint();  // 첫 번째 포인트로 이동
    }

    void GotoNextPoint() {
        if (points.Length == 0)
            return;  // 포인트가 없으면 반환

        agent.destination = points[destPoint].position;  // 현재 목적지 설정
        destPoint = (destPoint + 1) % points.Length;  // 다음 포인트로 이동
    }

    void Update () {
        if (!agent.pathPending && agent.remainingDistance < 0.5f)
            GotoNextPoint();  // 가까워지면 다음 포인트로 이동
    }
}

코드 설명

  • public Transform[] points: 패트롤 포인트를 설정하는 배열입니다.
  • agent.destination: 현재 NPC의 목적지 설정.
  • GotoNextPoint(): 다음 패트롤 포인트로 이동하게 해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Update(): 에이전트가 현재 목적지에 가까워지면 다음 포인트로 이동하도록 체크합니다.

응용 예제

  1. 다양한 패트롤 경로 설정
  2. 실제 게임에서 NPC의 행동을 다양화하려면 패트롤 포인트의 위치와 순서를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로봇은 정해진 경로로, 인간 경비원은 랜덤한 경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입력에 따른 경로 변경
  4. 마우스 클릭으로 패트롤 포인트를 변경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전략적으로 NPC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애니메이션 연계
  6. NPC의 이동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더 생동감 있는 동작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동 중에 걷거나 뛰는 애니메이션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NPC가 패트롤하도록 만들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의 설명을 통해 패트롤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더 확장하여 다양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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