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메시 설정과 베이킹 개요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내비메시(navigation mesh) 기능을 사용하여 게임의 경로 탐색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비메시는 게임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정의하며, 이를 통해 AI 캐릭터가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내비메시 개요
내비메시는 게임 씬의 특정 영역을 정의하여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경로 탐색 알고리즘의 기반이 됩니다.
내비메시 설정
1. 최적화된 내비메시 만들기
내비메시 빌드를 최적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 | 설명 |
---|---|
최소 영역(Min Region Area) | 작고 연결되지 않은 내비메시 영역을 제거하기 위해 설정하는 값입니다. |
복셀 크기(Voxel Size) | 베이크 과정에서 씬 지오메트리가 내비메시에 반영되는 정확도를 설정합니다. |
2. 복셀 크기 설정
복셀 크기를 수동으로 설정하면 내비메시의 정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복셀은 씬의 지오메트리를 분할하는 단위로, 더 작은 복셀 크기는 더 높은 정확도를 의미하지만 처리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 | 기본 설정 | 효과 |
---|---|---|
복셀 크기 | Default: 에이전트 반지름의 3배 | 속도를 줄이고 정확도를 높입니다. |
에이전트 반지름 | 실제 반지름 설정 | 내비메시의 높이를 조정합니다. |
3. 내비메시 생성하기
내비메시 에이전트를 생성할 때는 아래와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에이전트 반지름: 실제 에이전트 크기에 맞춰 설정하여야 하며, 작은 크기로 설정할 경우 복셀 크기도 자동으로 줄어듭니다.
- 내비메시 베이킹: 베이킹 과정에서 설정된 복셀 크기 및 에이전트 반지름에 따라 내비메시가 생성됩니다.
추가 자원
- 내비메시 빌드 및 베이킹 프로세스의 셋업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 오프 메시 링크: 좁은 통로나 복잡한 경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활용 예시
- AI 캐릭터 경로 탐색: 내비메시를 사용하여 AI가 장애물을 피하고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구현.
- 복잡한 환경에서의 이동: 좁은 통로와 복잡한 레벨 디자인에서 AI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
내비메시는 AI 및 게임 캐릭터의 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매개변수를 적절히 조정하여 최적의 내비메시를 구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