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성능 및 최적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애니메이션 성능을 최적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팁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특히, 3D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니메이션 시스템 개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효과적으로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통해 애니메이션 블렌딩과 다양한 설정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애니메이터와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 애니메이터(Component)는 애니메이션 컨트롤러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때 처리 시간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애니메이션 클립을 단독으로 재생할 경우 레거시 애니메이션 시스템보다 느려질 수 있습니다.
- 현재 시스템은 블렌딩에 사용되는 임시 버퍼를 가지고 있어 추가적인 데이터 복사가 필요합니다.
스케일 애니메이션
- 스케일 커브는 이동 및 회전 애니메이션보다 성능 비용이 더 큽니다. 따라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스케일 애니메이션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수 커브는 최적화되어 있으며 리소스를 덜 소모합니다.
레이어와 리소스 관리
- Unity는 애니메이션 레이어와 상태 머신을 평가할 때 리소스 사용량을 최소화합니다.
- 레이어의 가중치가 0일 경우, 해당 레이어 업데이트를 건너뜁니다.
휴머노이드와 제네릭 애니메이션 타입 비교
-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때는 아바타 마스크를 활용하여 필요 없는 IK 골 또는 손가락 애니메이션을 제거해야 합니다.
- 제네릭 애니메이션은 루트 모션을 사용하는 경우 리소스를 더 많이 소모합니다. 루트 뼈대를 지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씬 레벨 최적화
애니메이션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의 팁을 고려하세요:
팁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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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대신 해시 사용 | 애니메이터 쿼리 시 문자열 대신 해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은 AI 레이어 구현 | AI 레이어를 사용하여 애니메이터 제어를 단순화하세요. |
상태 태그 사용 | AI 상태 머신과 Unity 상태 머신을 일치시켜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커브 사용 | 이벤트 시뮬레이션과 타겟 매칭을 위해 추가 커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런타임 최적화
가시성과 업데이트 관리
- 애니메이터의 컬링 모드를 렌더러 기반으로 설정합니다.
- 오프스크린일 때 업데이트 프로퍼티를 비활성화 하면 Unity가 캐릭터가 보이지 않을 때 애니메이션을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결론
Unity에서 애니메이션 성능을 최적화하려면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명확히 이해하고, 최적화 팁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