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머티리얼 배리언트

머티리얼 배리언트란?

머티리얼 배리언트(Material Variant)는 Unity에서 재질(Material)의 변형을 만들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부모 재질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특정 속성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배리언트의 이점

  • 재사용성: 기본 재질을 유지하면서 몇 가지 속성만 수정하여 변형된 재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관리 용이성: 여러 개의 재질을 일일이 관리할 필요 없이 상위 계층을 통해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속성 조절: 특정 속성을 오버라이드하여 원하는 외관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 배리언트 생성 및 수정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생성하고 수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머티리얼 배리언트 생성: 부모 재질을 기반으로 새로운 배리언트를 생성합니다.
  2. 프로퍼티 수정: 필요에 따라 부모의 특정 속성을 오버라이드 합니다.
  3. 적용: 생성된 배리언트를 필요한 객체에 적용합니다.

머티리얼 배리언트 상속

머티리얼 배리언트는 상속 구조를 통해 부모 재질의 속성을 자식 배리언트가 상속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부모의 속성 변경 사항이 자식에게 자동으로 전파된다는 것입니다.

행동 설명
부모 변경 머티리얼 배리언트의 부모를 다른 재질로 변경하는 것.
오버라이드 특정 프로퍼티의 속성을 변경하는 과정.
변경 전파 부모의 속성 변경이 자식에게 자동으로 전파됨.
속성 잠금 부모의 특정 속성을 잠금 해제하면 자식의 오버라이드가 복구됨.
자식 변경 자식의 변경 사항은 부모에게 자동 전파되지 않음.

순환 종속성 방지

Unity는 머티리얼 배리언트 간의 순환 종속성을 방지하며, 부모를 삭제할 때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이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오류 메시지 예시:

머티리얼 [이름]은 [이름]의 조상입니다. 계층 구조에는 순환 종속성이 포함될 수 없습니다.
머티리얼 [이름]에 누락된 부모가 있습니다: [######]

활용 예제

  1. 건물 재질 설정: 기본 건물 재질을 만들고, 창문이나 문 색상을 다르게 설정한 여러 배리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본 캐릭터 재질을 수정하여 여러 캐릭터의 외관을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중 스킨 변경: 특정 아이템이나 마법의 효과에 따라 재질을 다르게 표현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머티리얼 배리언트는 Unity에서 재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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