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개요

Unity는 애플리케이션의 최종 빌드 크기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지 않거나 도달할 수 없는 코드를 제거하는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빌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며, 프로젝트의 C# 스크립트, 패키지, 플러그인, 그리고 .NET 프레임워크의 어셈블리를 포함한 모든 관리되는 어셈블리에서 작동합니다.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설정

Unity에서는 Managed Stripping Level 프로퍼티를 통해 코드 스트리핑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최소(Minimal)에서 최대(High)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을 높일수록 더 많은 코드가 제거됩니다.

관리되는 스트리핑 레벨의 옵션

Level Description
Disabled 코드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Mono 스크립팅 백엔드를 사용할 때만 가능합니다.
Minimal UnityEngine 및 .NET 클래스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지 않는 코드만 제거합니다. 사용자 코드 제거는 없습니다.
Low 사용자 정의 어셈블리의 일부와 UnityEngine/.NET에서 사용되지 않는 코드를 검색하여 제거합니다.
Medium 도달할 수 없는 코드를 검색하기 위해 모든 어셈블리를 부분적으로 검색합니다.
High 모든 어셈블리를 광범위하게 검색하여 최대한 많은 코드를 제거합니다. 코드 안정성보다 크기 축소를 우선시합니다. 매우 작은 빌드 크기가 중요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설정 방법

  1.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로 이동합니다.
  2. Other Settings에서 Optimization 제목으로 이동합니다.
  3. Managed Stripping Level 프로퍼티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주석을 사용한 코드 보존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중 일부 코드가 제거되지 않도록 주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석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루트 주석 (Root Annotations): 특정 코드 조각을 스트리핑하지 않도록 표시합니다.
  2. Preserve 속성: 특정 타입을 보존합니다.
  3. link.xml: 어셈블리와 내의 모든 타입 또는 코드 엔티티를 보존합니다.
  4. 종속성 주석 (Dependency Annotations): 코드 요소 간의 연결을 정의하여 반사와 같은 패턴을 보존합니다.

Preserve 속성 사용 예시

[Preserve]
public void PreservedMethod(){}

link.xml 파일 사용 예시

<linker>
  <assembly fullname="AssemblyName">
    <type fullname="AssemblyName.MethodName" preserve="all"/>
  </assembly>
</linker>

종속성 주석

종속성 주석은 Unity linker가 특정 코드 패턴을 보존하도록 돕습니다. 다음 속성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quireImplementorsAttribute: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모든 타입을 표시합니다.
  • RequireDerivedAttribute: 이 타입에서 파생되는 모든 타입을 표시합니다.
  • RequiredInterfaceAttribute: 타입에 대한 인터페이스 구현을 표시합니다.
  • RequiredMemberAttribute: 타입의 모든 멤버를 표시합니다.

결론

Unity의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은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여주며 최적화된 빌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올바른 스트리핑 레벨을 설정하고, 주석을 활용하여 필요한 코드를 보존함으로써 개발자는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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