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개요
Unity는 애플리케이션의 최종 빌드 크기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지 않거나 도달할 수 없는 코드를 제거하는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빌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며, 프로젝트의 C# 스크립트, 패키지, 플러그인, 그리고 .NET 프레임워크의 어셈블리를 포함한 모든 관리되는 어셈블리에서 작동합니다.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설정
Unity에서는 Managed Stripping Level 프로퍼티를 통해 코드 스트리핑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최소(Minimal)에서 최대(High)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을 높일수록 더 많은 코드가 제거됩니다.
관리되는 스트리핑 레벨의 옵션
Level | Description |
---|---|
Disabled | 코드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Mono 스크립팅 백엔드를 사용할 때만 가능합니다. |
Minimal | UnityEngine 및 .NET 클래스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지 않는 코드만 제거합니다. 사용자 코드 제거는 없습니다. |
Low | 사용자 정의 어셈블리의 일부와 UnityEngine/.NET에서 사용되지 않는 코드를 검색하여 제거합니다. |
Medium | 도달할 수 없는 코드를 검색하기 위해 모든 어셈블리를 부분적으로 검색합니다. |
High | 모든 어셈블리를 광범위하게 검색하여 최대한 많은 코드를 제거합니다. 코드 안정성보다 크기 축소를 우선시합니다. 매우 작은 빌드 크기가 중요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
설정 방법
-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로 이동합니다.
- Other Settings에서 Optimization 제목으로 이동합니다.
- Managed Stripping Level 프로퍼티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주석을 사용한 코드 보존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 중 일부 코드가 제거되지 않도록 주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석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루트 주석 (Root Annotations): 특정 코드 조각을 스트리핑하지 않도록 표시합니다.
- Preserve 속성: 특정 타입을 보존합니다.
- link.xml: 어셈블리와 내의 모든 타입 또는 코드 엔티티를 보존합니다.
- 종속성 주석 (Dependency Annotations): 코드 요소 간의 연결을 정의하여 반사와 같은 패턴을 보존합니다.
Preserve 속성 사용 예시
[Preserve]
public void PreservedMethod(){}
link.xml 파일 사용 예시
<linker>
<assembly fullname="AssemblyName">
<type fullname="AssemblyName.MethodName" preserve="all"/>
</assembly>
</linker>
종속성 주석
종속성 주석은 Unity linker가 특정 코드 패턴을 보존하도록 돕습니다. 다음 속성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quireImplementorsAttribute: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모든 타입을 표시합니다.
- RequireDerivedAttribute: 이 타입에서 파생되는 모든 타입을 표시합니다.
- RequiredInterfaceAttribute: 타입에 대한 인터페이스 구현을 표시합니다.
- RequiredMemberAttribute: 타입의 모든 멤버를 표시합니다.
결론
Unity의 관리되는 코드 스트리핑은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여주며 최적화된 빌드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올바른 스트리핑 레벨을 설정하고, 주석을 활용하여 필요한 코드를 보존함으로써 개발자는 안정적이고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