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디버깅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C# 코드를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안내서입니다. 사용 가능한 다양한 통합 개발 환경(IDE)과 그 설정 방법,以及 Unity 에디터와 플레이어에서의 디버깅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디버깅을 위한 환경 설정
Unity에서는 다음과 같은 코드 에디터를 사용하여 C# 코드를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 Visual Studio (Windows/Mac)
- Jetbrains Rider
- Visual Studio Code (실험적)
Visual Studio 설정 (Windows)
- Unity 에디터 설치 프로그램에서 Visual Studio Tools for Unity를 설치합니다.
- 이미 설치된 경우, Visual Studio를 열고 Tools > Get Tools and Features…로 이동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Mac용 Visual Studio 설정
- Unity 에디터 설치 프로그램에서 Mac용 Visual Studio를 설치합니다.
- 이미 설치된 경우, Visual Studio를 열고 Visual Studio > Extensions > Install from file…로 이동하여 설치합니다.
Jetbrains Rider 설정
- JetBrains Rider를 기본 설치 버전으로 사용하여 Unity 코드 디버깅을 지원합니다.
Visual Studio Code 설정
-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려면
Debugger for Unity
확장을 설치해야 합니다. - Visual Studio Code의 Unity 프로젝트 구성 문서를 참고하여 설정합니다.
외부 코드 에디터 지정
- Unity를 열고 Preferences > External Tools로 이동합니다.
- External Script Editor를 사용하고자 하는 코드 에디터로 설정합니다.
디버그 설정하기
중단점 설정
- 중단점을 사용하여 코드 실행을 일시 중지하려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외부 코드 에디터에서 중단점을 설정한 후, Unity 에디터와 연결하여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Unity 에디터에서 디버그
- Unity 에디터에서 플레이 모드를 진행하면서 C# 코드를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 Edit > Preferences > General > Code Optimization On Startup에서 코드 최적화 모드를 설정합니다.
- 디버그 모드에서는 외부 디버거 소프트웨어를 연결할 수 있으며, 릴리스 모드는 성능을 높여줍니다.
Unity 플레이어에서 디버그
플레이어에서 디버깅할 Unity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 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Development Build 및 Script Debugging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 Wait For Managed Debugger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코드 에디터와 Unity 플레이어 연결
- 코드 에디터에서 플레이어의 IP 주소와 포트를 설정하여 연결합니다.
- Visual Studio를 통해 디버깅을 진행합니다.
문제 해결 가이드
디버거가 Unity 인스턴스에 연결되지 않는 경우,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Unity 인스턴스에 디버거를 연결했는지 확인합니다.
-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여 방화벽 설정이 디버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Multi-casting
로그 메시지를 확인하여 연결 정보를 점검합니다.
요약
Unity에서 디버깅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며, 이를 위해 적절한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유연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 Unity에서 효과적으로 코드 디버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계 | 설명 |
---|---|
코드 에디터 설정 | Visual Studio, Rider, VS Code 등 설치 |
중단점 설정 | 코드 에디터에서 중단점을 추가 |
Unity 에디터 연결 | 디버깅하려는 Unity 에디터를 연결 |
플레이어 설정 | Development Build 및 Script Debugging 옵션 활성화 |
문제 해결 | 네트워크 및 연결 상태 점검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