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파일러 API 가이드

Unity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한 도구인 Unity 프로파일러 API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를 제공하겠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프로파일러의 개요, 사용법 및 예제를 포함합니다.

프로파일러란?

Unity 프로파일러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Unity 네이티브 코드와 관리되는 코드의 함수 호출에 대한 프레임 시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요 API 인터페이스

IUnityProfiler

이 인터페이스는 C/C++ 네이티브 플러그인 코드에서 Unity 프로파일러에 계측 이벤트를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IUnityProfilerCallbacks

이 인터페이스는 Unity 프로파일러 이벤트를 가로채고 저장하거나 다른 도구로 리디렉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메서드 설명

메서드 설명
CreateMarker 명명된 계측 범위를 나타내는 프로파일러 마커를 만듭니다.
SetMarkerMetadataName 프로파일러 마커에 대한 커스텀 파라미터 이름을 지정합니다.
BeginSample 프로파일러 마커의 이름을 따라 계측 섹션을 시작합니다.
EndSample 계측 섹션을 종료합니다.
EmitEvent 메타데이터가 포함된 일반 이벤트를 방출합니다.
IsEnabled 프로파일러가 데이터를 캡처하는 경우 1을 반환합니다.
IsAvailable 프로파일러를 사용할 수 있는 에디터의 경우 1, 릴리스의 경우 0 반환.
RegisterThread 지정된 이름으로 현재 스레드를 등록합니다.
UnregisterThread 프로파일러에서 현재 스레드의 등록을 해제합니다.

사용 예제

다음은 프로파일러 창에 이벤트를 추가하는 예제입니다.

# include <IUnityInterface.h>
# include <IUnityProfiler.h>

static IUnityProfiler* s_UnityProfiler = NULL;
static const UnityProfilerMarkerDesc* s_MyPluginMarker = NULL;
static bool s_IsDevelopmentBuild = false;

static void MyPluginWorkMethod()
{
    if (s_IsDevelopmentBuild)
        s_UnityProfiler->BeginSample(s_MyPluginMarker);

    // Unity Profiler에서 보려는 코드.
    // ...

    if (s_IsDevelopmentBuild)
        s_UnityProfiler->EndSample(s_MyPluginMarker);
}

extern "C" void UNITY_INTERFACE_EXPORT UNITY_INTERFACE_API UnityPluginLoad(IUnityInterfaces* unityInterfaces)
{
    s_UnityProfiler = unityInterfaces->Get<IUnityProfiler>();
    if (s_UnityProfiler == NULL)
        return;
    s_IsDevelopmentBuild = s_UnityProfiler->IsAvailable() != 0;
    s_UnityProfiler->CreateMarker(&s_MyPluginMarker, "MyPluginMethod", kUnityProfilerCategoryOther, kUnityProfilerMarkerFlagDefault, 0);
}

extern "C" void UNITY_INTERFACE_EXPORT UNITY_INTERFACE_API UnityPluginUnload()
{
    s_UnityProfiler  = NULL;
}

IUnityProfilerCallbacks API

이 API는 Unity 보조 시스템과 타사 프로파일링 API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여러 버전의 Unity에서 지원되며, 성능 분석을 위한 계측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기능 설명
카테고리 프로파일 데이터를 카테고리별로 그룹화합니다.
사용 플래그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여 외부 도구로 전송 시 데이터 양을 줄입니다.
프레임 이벤트 외부 프로파일링 툴에서 프레임 시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프로파일링 모든 스레드에 대한 프로파일링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최소 콜백 집합 사용 예제

다음 예제는 Unity 프로파일러에서 외부 프로파일러로 계측 시작 및 종료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 include <IUnityInterface.h>
# include <IUnityProfilerCallbacks.h>

static IUnityProfilerCallbacks* s_UnityProfilerCallbacks = NULL;

static void UNITY_INTERFACE_API MyProfilerEventCallback(const UnityProfilerMarkerDesc* markerDesc, UnityProfilerMarkerEventType eventType, unsigned short eventDataCount, const UnityProfilerMarkerData* eventData, void* userData)
{
    switch (eventType)
    {
        case kUnityProfilerMarkerEventTypeBegin:
        {
            MyProfilerPushMarker(markerDesc->name);
            break;
        }
        case kUnityProfilerMarkerEventTypeEnd:
        {
            MyProfilerPopMarker();
            break;
        }
    }
}

static void UNITY_INTERFACE_API MyProfilerCreateMarkerCallback(const UnityProfilerMarkerDesc* markerDesc, void* userData)
{
    s_UnityProfilerCallbacks->RegisterMarkerEventCallback(markerDesc, MyProfilerEventCallback, NULL);
}

extern "C" void UNITY_INTERFACE_EXPORT UNITY_INTERFACE_API UnityPluginLoad(IUnityInterfaces* unityInterfaces)
{
    s_UnityProfilerCallbacks = unityInterfaces->Get<IUnityProfilerCallbacks>();
    s_UnityProfilerCallbacks->RegisterCreateMarkerCallback(&MyProfilerCreateMarkerCallback, NULL);
}

extern "C" void UNITY_INTERFACE_EXPORT UNITY_INTERFACE_API UnityPluginUnload()
{
    s_UnityProfilerCallbacks->UnregisterCreateMarkerCallback(&MyProfilerCreateMarkerCallback, NULL);
    s_UnityProfilerCallbacks->UnregisterMarkerEventCallback(NULL, &MyProfilerEventCallback, NULL);
}

결론

Unity 프로파일러 API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깊이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 문서에서 제공한 정보와 예제를 통해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기능과 개선 사항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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