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IUnityMemoryManager API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메모리 관리자 API인 IUnityMemoryManager
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API는 네이티브 플러그인에서 Unity의 메모리 관리 및 프로파일링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메모리 할당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Unity 메모리 관리자에 직접 접근 가능
- 메모리 프로파일러 패키지를 통한 메모리 사용량 추적
IUnityMemoryManager 사용 방법
메모리 할당
IUnityMemoryManager
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총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는 메모리 할당의 기본적인 예입니다.
// 메모리 할당 예제
void AllocateMemory()
{
IUnityMemoryManager memoryManager = GetMemoryManager();
IntPtr allocatedMemory = memoryManager.Allocate(size, alignment);
}
메모리 프로파일링
Memory Profiler 패키지를 사용하여 플러그인의 메모리 사용량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을 이용해 메모리 할당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단계 | 설명 |
---|---|
1. 메모리 스냅샷 촬영 | Memory Profiler 패키지를 통해 스냅샷을 촬영합니다. |
2. 스냅샷 열기 | All Of Memory 탭에서 촬영한 스냅샷을 엽니다. |
3. 메모리 할당 확인 | IUnityMemoryManager 를 사용하여 플러그인 메모리 할당을 확인합니다. |
메모리 관리 한계
- Unity 메모리 관리 시스템은 자동으로 관리되지 않으며, 메모리를 직접 할당하고 해제해야 합니다.
- 가비지 컬렉터가 자동으로 메모리를 청소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스스로 메모리 요구 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성능 최적화
API 사용 시 성능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 더 큰 메모리 블록을 덜 자주 할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번한 할당이 필요하다면 큰 블록을 할당하고 내부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활용 예제
- 게임에서의 메모리 관리: 3D 게임 개발 시 다양한 오브젝트의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R 애플리케이션: VR 환경에서 요구되는 높은 성능을 위해 메모리 관리 최적화를 시도하는 데 유용합니다.
추가 리소스
- 네이티브 플러그인 인터페이스: 네이티브 플러그인 API에 대한 자세한 문서.
- 메모리 할당자 커스터마이징: Unity의 메모리 할당자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구성하는 방법.
이 문서는 IUnityMemoryManager
API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Unity에서 고급 메모리 관리를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