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IUnityMemoryManager API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메모리 관리자 API인 IUnityMemoryManager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API는 네이티브 플러그인에서 Unity의 메모리 관리 및 프로파일링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메모리 할당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Unity 메모리 관리자에 직접 접근 가능
  • 메모리 프로파일러 패키지를 통한 메모리 사용량 추적

IUnityMemoryManager 사용 방법

메모리 할당

IUnityMemoryManager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 API는 총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는 메모리 할당의 기본적인 예입니다.

// 메모리 할당 예제
void AllocateMemory()
{
    IUnityMemoryManager memoryManager = GetMemoryManager();
    IntPtr allocatedMemory = memoryManager.Allocate(size, alignment);
}

메모리 프로파일링

Memory Profiler 패키지를 사용하여 플러그인의 메모리 사용량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을 이용해 메모리 할당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단계 설명
1. 메모리 스냅샷 촬영 Memory Profiler 패키지를 통해 스냅샷을 촬영합니다.
2. 스냅샷 열기 All Of Memory 탭에서 촬영한 스냅샷을 엽니다.
3. 메모리 할당 확인 IUnityMemoryManager를 사용하여 플러그인 메모리 할당을 확인합니다.

메모리 관리 한계

  • Unity 메모리 관리 시스템은 자동으로 관리되지 않으며, 메모리를 직접 할당하고 해제해야 합니다.
  • 가비지 컬렉터가 자동으로 메모리를 청소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스스로 메모리 요구 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성능 최적화

API 사용 시 성능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 더 큰 메모리 블록을 덜 자주 할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번한 할당이 필요하다면 큰 블록을 할당하고 내부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활용 예제

  1. 게임에서의 메모리 관리: 3D 게임 개발 시 다양한 오브젝트의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VR 애플리케이션: VR 환경에서 요구되는 높은 성능을 위해 메모리 관리 최적화를 시도하는 데 유용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 문서는 IUnityMemoryManager API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Unity에서 고급 메모리 관리를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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