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메모리 관리자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저수준 네이티브 플러그인을 위한 메모리 관리자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API를 사용하여 메모리 할당, 해제 및 재할당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념

IUnityMemoryManager 인터페이스

  • 이 인터페이스는 메모리 할당자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메모리 관리 함수

메모리 관리에 사용되는 주요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함수명 설명
CreateAllocator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는 새 할당자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DestroyAllocator 기존 할당자 오브젝트를 삭제합니다.
Allocate 지정된 할당자를 사용하여 메모리 블록을 할당합니다.
Deallocate 지정된 포인터가 가리키는 메모리를 할당 해제합니다.
Reallocate 기존 포인터를 다른 메모리 블록을 가리키도록 재할당합니다.

파라미터 설명

각 메서드에서 사용되는 주요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라미터 설명
areaName 할당자의 범위를 의미하는 문자열 이름입니다.
objectName 특정 할당자 이름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allocator 메모리 할당/해제에 사용할 할당자입니다.
size 할당할 메모리 양(바이트 단위)입니다.
align 메모리 주소 정렬을 지정합니다.
file 소스 파일의 경로를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line 소스 파일 내의 라인 번호를 나타냅니다.

구현 예제

여기서는 IUnityMemoryManag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예제를 제공합니다:

# include "IUnityInterface.h"
# include "IUnityMemoryManager.h"
# include <cstdint>

static IUnityMemoryManager* s_MemoryManager = NULL;
static UnityAllocator* s_Alloc = NULL;

extern "C" void UNITY_INTERFACE_EXPORT UNITY_INTERFACE_API UnityPluginLoad(IUnityInterfaces * unityInterfaces)
{
    s_MemoryManager = unityInterfaces->Get<IUnityMemoryManager>();
    if (s_MemoryManager  == NULL)
        return;

    s_Alloc = s_MemoryManager->CreateAllocator("NativePlugins", "Plugin Backend Allocator");
}

extern "C" void UNITY_INTERFACE_EXPORT UNITY_INTERFACE_API UnityPluginUnload()
{
    s_MemoryManager->DestroyAllocator(s_Alloc);
    s_Alloc = NULL;
    s_MemoryManager = NULL;
}

void DoMemoryOperations()
{  
    void* mem = s_MemoryManager->Allocate(s_Alloc, 1 * 1024, 16, __FILE__, __LINE__);
    mem = s_MemoryManager->Reallocate(s_Alloc, mem, 2 * 1024, 16, __FILE__, __LINE__);
    s_MemoryManager->Deallocate(s_Alloc, mem, __FILE__, __LINE__);
}

활용 및 응용 예제

  1. 메모리 풀 관리
  2. 자주 사용하는 객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 메모리 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성능 프로파일링
  4. 할당자 이름을 사용하여 메모리 사용 패턴을 프로파일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5. 게임 성능 최적화
  6. 동적 메모리 할당을 최소화하여 게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 컷씬 시스템에서의 메모리 관리
  8. 컷씬 진행 중 필요에 따라 메모리를 관리하여,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결론

Unity의 메모리 관리자 API를 통해 저수준 네이티브 플러그인에서 메모리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 메모리 관리 방식을 구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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