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클립 최적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애니메이션 클립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특히 걷기 모션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한 루프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루프 최적화
캐릭터의 걷는 모션을 재생할 때, 애니메이션 클립이 자연스럽게 반복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작 포즈와 종료 포즈가 일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지 캐릭터가 덜 어색하게 움직이며, 발이 미끄러지거나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루프 최적화의 원리
- 루트 트랜스폼 회전: 시작점과 끝점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 루트 트랜스폼 포지션(Y): 시작점과 끝점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 루트 트랜스폼 포지션(XZ): 일치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규칙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탭 설정
Unity 애니메이션(Animation) 탭에는 클립별 임포트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루핑 일치 커브를 확인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제공됩니다.
루프 최적화 그래프 사용법
- 루프 최적화 그래프를 확인하려면 타임라인의 시작 또는 종료 표시를 길게 클릭합니다.
- 기준(Based Upon) 및 오프셋(Offset) 값이 사라지고, 각 루프별로 커브가 표시됩니다.
- 제대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의 루핑 그래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루프 최적화 그래프에서 잘못된 부분은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래프 수정 방법
- 애니메이션 클립의 시작점 또는 끝점을 클릭합니다.
- 그래프에서 프로퍼티가 녹색으로 표시되는 지점까지 드래그합니다.
- 마우스 버튼에서 손가락을 떼면 그래프가 사라지지만, 표시등은 다음과 같이 전환됩니다: 녹색 표시등은 루핑에 적합한 일치를 나타냅니다.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이제 애니메이션 루프 최적화의 개념을 이해했으므로 몇 가지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1: 걷기 애니메이션 최적화
- 시나리오: 게임 캐릭터가 특정 경로를 따라 걷도록 설정
- 행동: 캐릭터의 걷기 애니메이션 클립을 최적화하여 시작 포즈와 종료 포즈가 거의 동일하도록 조정
예제 2: 점프 애니메이션 적용
- 시나리오: 캐릭터가 점프 후 착지하는 애니메이션
- 행동: 점프 애니메이션에서 루프 최적화를 통해 착지 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최적화
예제 3: 반복 애니메이션 클립 만들기
- 시나리오: 여러 캐릭터가 동시에 일정한 동작을 반복하는 경우
- 행동: 각 캐릭터의 클립에서 루프 최적화를 통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장
결론
애니메이션 클립의 루프 최적화는 게임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만드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위의 가이드를 통해 이러한 작업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최적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