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D 시스템과 라이트매핑 이해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LOD(디테일 수준) 시스템을 활용하여 모델에 광원을 베이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LOD 시스템은 다양한 디테일 레벨의 모델을 사용하여 게임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LOD와 라이트매핑
Unity에서 라이트매핑을 사용할 때 LOD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LOD 모델과 라이트 프로브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1. 라이트 프로브가 필요 없는 LOD 그룹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를 사용하면 라이트 프로브를 LOD 그룹 주위에 배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매퍼는 간접 조명을 자동으로 처리해 줍니다. 그러나, 인라이튼 베이크된 전역 조명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LOD 모델의 저조도
LOD 시스템은 흔히 간접 조명 샘플링을 위해 라이트 프로브에 의존합니다. 낮은 LOD에서는 직접 조명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트 프로브가 적절히 배치되지 않으면 비주얼적으로 부정확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시: LOD 1과 LOD 2 모델 주위에 라이트 프로브가 배치되어 있지 않으면, 모델들은 직접광만 받을 수 있어 시각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GI(전역 조명)에 대한 설정
LOD 모델이 올바르게 빛을 받으려면, LOD 게임 오브젝트를 Contribute GI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의 Static 체크박스 옆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합니다.
4. 라이트 프로브 배치하기
Light Probes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LOD 게임 오브젝트 주위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합니다. 라이트 프로브는 해당 모델에 대한 조명 정보를 캡처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조명을 제공합니다.
항목 | 설명 |
---|---|
LOD 시스템의 필요성 | 게임 성능 최적화 |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 | 라이트 프로브 필요 없음 |
인라이튼 베이크된 전역 조명 | 지원 중단 예정 |
LOD 모델 설정 | GI로 표시 필요 |
라이트 프로브 사용 | 조명 정보를 캡처하여 자연스러운 조명 생성 |
라이트 프로브 배치 예시
이제 간단한 예제를 통해 실제로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Unity 씬에서 LOD 모델을 선택합니다.
- GameObject 메뉴에서 Light > Light Probe Group를 선택하여 라이트 프로브 그룹을 추가합니다.
- Model 주변에 프로브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각 모델이 환경 조명을 올바르게 받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LOD 모델의 조명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LOD 시스템과 라이트매핑을 올바르게 설정하면, 비주얼 퀄리티와 게임 성능 모두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LOD 시스템과 라이트 매핑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