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D 시스템과 라이트매핑 이해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LOD(디테일 수준) 시스템을 활용하여 모델에 광원을 베이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LOD 시스템은 다양한 디테일 레벨의 모델을 사용하여 게임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LOD와 라이트매핑

Unity에서 라이트매핑을 사용할 때 LOD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LOD 모델과 라이트 프로브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1. 라이트 프로브가 필요 없는 LOD 그룹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를 사용하면 라이트 프로브를 LOD 그룹 주위에 배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매퍼는 간접 조명을 자동으로 처리해 줍니다. 그러나, 인라이튼 베이크된 전역 조명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LOD 모델의 저조도

LOD 시스템은 흔히 간접 조명 샘플링을 위해 라이트 프로브에 의존합니다. 낮은 LOD에서는 직접 조명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트 프로브가 적절히 배치되지 않으면 비주얼적으로 부정확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시: LOD 1과 LOD 2 모델 주위에 라이트 프로브가 배치되어 있지 않으면, 모델들은 직접광만 받을 수 있어 시각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GI(전역 조명)에 대한 설정

LOD 모델이 올바르게 빛을 받으려면, LOD 게임 오브젝트를 Contribute GI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의 Static 체크박스 옆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합니다.

4. 라이트 프로브 배치하기

Light Probes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LOD 게임 오브젝트 주위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합니다. 라이트 프로브는 해당 모델에 대한 조명 정보를 캡처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조명을 제공합니다.

항목 설명
LOD 시스템의 필요성 게임 성능 최적화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 라이트 프로브 필요 없음
인라이튼 베이크된 전역 조명 지원 중단 예정
LOD 모델 설정 GI로 표시 필요
라이트 프로브 사용 조명 정보를 캡처하여 자연스러운 조명 생성

라이트 프로브 배치 예시

이제 간단한 예제를 통해 실제로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Unity 씬에서 LOD 모델을 선택합니다.
  2. GameObject 메뉴에서 Light > Light Probe Group를 선택하여 라이트 프로브 그룹을 추가합니다.
  3. Model 주변에 프로브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각 모델이 환경 조명을 올바르게 받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LOD 모델의 조명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LOD 시스템과 라이트매핑을 올바르게 설정하면, 비주얼 퀄리티와 게임 성능 모두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LOD 시스템과 라이트 매핑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