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에셋 워크플로 및 리소스 로드

Unity에서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씬의 일부로 로드하지 않고도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기술은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예를 들어 드물게 사용되는 캐릭터나 기능(예: "비밀" 기능, 오류 메시지, 하이스코어 알림 등)에 적용됩니다.

리소스를 동적으로 로드하여 초기 다운로드 시간을 줄이거나 게임 콘텐츠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폴더

리소스 폴더는 에셋이 주 게임 파일에 공급되지만 요청이 있을 때까지 로드되지 않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 Resources 폴더 생성 방법
  • 프로젝트 뷰에서 새 폴더를 만듭니다.
  • 폴더 이름을 “Resources”로 지정합니다.

리소스 폴더의 에셋에 접근하려면 Resources.Load()를 호출해야 합니다.

구분 설명
리소스 폴더 에셋이 포함된 폴더. Resources라는 이름을 가져야 함.
로딩 방법 Resources.Load() 메서드를 통해 로드 가능.
메모리 관리 Resources.UnloadUnusedAssets()를 사용하여 언로드 가능.

에셋 번들

에셋 번들은 외부의 에셋 컬렉션입니다. 다수의 에셋 번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는 최종 사용자가 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웹 서버에 위치합니다.

에셋 번들 생성 방법

에셋 번들을 빌드하기 위해서는 BuildPipeline.BuildAssetBundles()를 호출하고, 포함할 오브젝트 배열을 지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에셋 번들은 런타임에서 AssetBundle.LoadAsset()을 통해 동적으로 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분 설명
에셋 번들 외부의 에셋 컬렉션으로,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됨.
빌드 방법 BuildPipeline.BuildAssetBundles() 호출.
로딩 메서드 AssetBundle.LoadAsset()를 이용하여 로드 가능.

리소스 언로드

리소스 관리는 게임의 성능을 높이고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셋 번들의 리소스를 언로드하려면 다음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ssetBundle.Unload(bool)
  • AssetBundle.UnloadAsync(bool)

설정한 파라미터에 따라 메모리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구분 설명
언로드 방법 Unload() 메서드 사용.
메모리 관리 파라미터에 true라면 모든 오브젝트가 삭제되고 메모리 해제.
오브젝트 유지 파라미터에 false 전달 시 오브젝트는 유지되지만 메모리 해제.

예제 코드

간단한 예제로 리소스 폴더에서 에셋을 로드하고 에셋 번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리소스 폴더에서 에셋 로드하기
GameObject prefab = Resources.Load("MyPrefab") as GameObject;

// 에셋 번들 로드하기
AssetBundle myBundle = AssetBundle.LoadFromFile("path/to/mybundle");
GameObject bundledObject = myBundle.LoadAsset<GameObject>("MyBundledAsset");

// 메모리 해제하기
myBundle.Unload(false); // 에셋 오브젝트를 유지하면서 메모리 해제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동적으로 로드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와줄 것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사용법을 활용하여 게임 개발에 활용해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