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광원 사용하기
개요
Unity에서 광원(Light)은 3D 씬의 컬러와 분위기를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시와 텍스처는 씬의 형태를 결정하지만, 광원은 그 형태를 어떻게 표현할지를 결정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광원의 기본 사용법과 다양한 설정 예제를 소개하겠습니다.
광원 추가하기
게임 오브젝트(GameObject) 메뉴에서 광원을 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광원 타입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뉴를 통한 추가
- 게임 오브젝트(GO) > 광원(Light) 메뉴로 가기
- 하위 메뉴에서 원하는 광원 타입 선택
컴포넌트를 통한 추가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컴포넌트 메뉴를 통해 광원 컴포넌트를 편리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컴포넌트(Component) > 렌더링(Rendering) > 광원(Light) 선택 후 추가
인스펙터에서의 설정
광원 컴포넌트가 추가되면, 인스펙터(Inspector)를 통해 다양한 속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컬러(Color)
- 세기(Intensity)
- 범위(Range)
- 그림자(Shadows) 설정 등
컬러만 변경해도 씬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광원 예제
예제 | 설명 |
---|---|
밝은 태양 광원 | 자연광처럼 밝혀지는 효과를 제공 |
어두운 중세 시대의 달빛 | 신비로운 분위기를 창출하는 효과 |
으스스한 야간 광원 | 긴장감과 음침한 느낌을 더함 |
렌더링 경로
Unity는 다양한 렌더링 경로를 지원합니다. 적절한 렌더링 경로를 선택하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렌더링 경로는 광원과 그림자에 영향을 미치므로,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맞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Unity의 다양한 렌더링 경로와 광원 설정에 대한 이해가 게임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각 사례에 맞는 설정을 해보며 연습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