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라이트 프로브 소개
Unity의 라이트 프로브는 씬의 빈 공간을 지나가는 빛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기 위해 여러 위치에 설정됩니다. 이를 통해 동적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조명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트 프로브의 개념
라이트 프로브는 라이트맵과 비슷하지만,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라이트맵: 씬의 표면에 닿는 광원에 대한 조명 정보를 저장합니다.
- 라이트 프로브: 씬의 빈 공간에서 지나가는 광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라이트 프로브는 씬 내에서 광원이 측정되는 포지션을 기반으로 하며, 런타임 시 동적 게임 오브젝트는 가장 가까운 라이트 프로브의 값을 사용하여 간접광 효과를 맞춤화합니다.
라이트 프로브의 주요 용도
- 간접광 제공: 움직이는 오브젝트에 고품질 조명을 제공합니다.
- 정적 오브젝트 조명: Unity의 LOD(레벨 오브 디테일)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여 정적 배경에 대한 조명 정보를 제공합니다.
라이트 프로브 설치 및 활용
다음 단계에 따라 라이트 프로브를 씬에 배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라이트 프로브 추가
씬에 라이트 프로브를 추가하려면 Unity 에디터에서 ‘GameObject’ 메뉴로 이동한 후, ‘Light’ -> ‘Light Probe Group’을 선택합니다.
2. 프로브 배치
라이트 프로브의 최적 위치를 선택하여 배치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브젝트들이 자주 이동하는 경로에 가까운 위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프로브의 베이크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한 후, 조명을 베이크하여 모든 조명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조명 품질을 높이고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아래는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여 간접 조명을 적용하는 간단한 C#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LightProb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예제: 오브젝트에 라이트 프로브 정보를 적용
LightProbeGroup lightProbes = FindObjectOfType<LightProbeGroup>();
if (lightProbes != null)
{
Transform nearestProbe = lightProbes.GetClosestLightProbe(transform.position);
// nearestProbe의 정보로 조명 효과를 조절하는 로직 추가
}
}
}
정리
라이트 프로브는 Unity에서 간접 광원 효과를 구현하는 데 강력한 도구입니다. 정적 및 동적 오브젝트 모두에 대한 조명 정보를 효과적으로 매핑하여 더 생생하고 사실적인 씬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적의 조명 품질을 위해 라이트 프로브를 적절히 배치하고 사용하세요.
표 요약
항목 | 설명 |
---|---|
라이트 프로브 | 빈 공간의 빛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 |
라이트맵 | 표면에 닿는 빛 정보를 저장하는 도구 |
주요 용도 | 동적 오브젝트에 고품질 조명 제공 |
베이킹 | 라이트 프로브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영구 저장 |
LOD 시스템 | 정적 오브젝트의 조명을 위한 보조 기능 |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라이트 프로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 프로젝트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