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라이트 프로브 사용 매뉴얼
1. 라이트 프로브란 무엇인가?
라이트 프로브는 Unity에서 움직이는 오브젝트가 정적인 환경에서 반사광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는 씬 내에 광원이 반사되는 정보를 저장하여, 오브젝트가 이동할 때 그 반사광을 근사값으로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2. 라이트 매핑의 중요성
라이트 매핑은 정적인 오브젝트의 표면에 사실적인 반사광을 “베이크”하여 씬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움직이지 않는 오브젝트에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정적 오브젝트와 반사광
- 정적 배경은 빛을 반사하여, 씬에 희미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 건물은 각기 반사광을 생성하여 바닥에 색깔을 더합니다.
움직이는 오브젝트와 반사광
- 앰뷸런스와 같은 움직이는 오브젝트는 기본적으로 라이트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들 오브젝트는 환경의 반사광을 반영하기 위해 라이트 프로브를 필요로 합니다.
3. 라이트 프로브 설정하기
라이트 프로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3.1 씬에 라이트 프로브 배치
- 움직이는 오브젝트가 지나가는 공간을 커버할 수 있도록 라이트 프로브를 씬 전체에 배치합니다.
- 프로브는 3D 볼륨을 정의하고, 이 볼륨 안의 모든 포지션에서의 조명을 보간하여 근사값을 제공합니다.
3.2 라이트 베이킹
- 씬에 프로브를 추가하고 라이트를 베이크한 후, 움직이는 오브젝트는 가장 가까운 프로브에 근거하여 반사광을 반영합니다.
4. 라이트 프로브의 동작 원리
- 근접 프로브 정보 이용: 동적 오브젝트가 가까운 라이트 프로브의 정보를 기준으로 반사광을 계산합니다.
- 사면체 볼륨: 동적 오브젝트를 선택할 때, 그 주변의 라이트 프로브가 사면체 볼륨으로 시각화되어 표시됩니다.
- 조명 계산: 오브젝트가 이동하면서 이 볼륨이 변경되며, 해당 위치에 맞는 조명이 동적으로 계산됩니다.
5. 활용 예시
- 게임 환경: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여 복잡한 게임 환경에서 캐릭터와 오브젝트가 자연스럽게 반사광을 받은 것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 시뮬레이션: 움직이는 차량이 건물에서 반사된 빛을 얼굴에 받으면서 생동감을 더하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증가시킵니다.
6. 결론
라이트 프로브는 Unity에서 움직이는 오브젝트가 정적인 환경과 잘 어우러지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프로브의 올바른 배치는 게임의 품질과 몰입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트 프로브 기능을 활용하여 더 사실적인 씬을 만드는 데 이 매뉴얼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