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조명 및 광원 모드
이 문서는 Unity의 Light 컴포넌트에 있는 Mode 프로퍼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모드는 광원의 목적에 따라 다르며, 사용자가 원하는 조명 효과를 얻기 위해 적절한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원 모드 설명
Unity에서 제공하는 광원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드 | 설명 |
---|---|
Baked | Unity는 런타임 전에 조명을 미리 계산하여 저장하며, 런타임 시에는 이 조명 정보를 사용합니다. |
Realtime | Unity는 각 프레임마다 실시간으로 조명을 계산하고 업데이트합니다. 미리 계산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
Mixed | Unity가 특정 조명에 대해 일부 미리 계산된 조명과 런타임 계산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
광원 모드 설정 방법
- 씬에서 사용할 광원을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Mode 프로퍼티를 선택합니다.
- 원하는 조명 모드를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Baked 모드 사용 예
- 상황: 정적인 씬에서 조명 효과를 미리 계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장점: 성능이 개선되고 런타임 시에 계산할 필요가 없어 FPS(프레임 per 초)에 도움이 됩니다.
2. Realtime 모드 사용 예
- 상황: 동적으로 변화하는 씬에서 조명이 계속 변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 장점: 사용자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조명 효과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3. Mixed 모드 사용 예
- 상황: 일부 정적 물체는 고정 조명을 사용하고, 동적 물체는 실시간 조명을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 장점: 성능과 품질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결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광원 모드를 선택하면 Unity에서 더욱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 모드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최적의 조명 효과를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