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실시간 광원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실시간 광원 모드의 사용법과 제한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실시간 광원은 게임 개발에 있어 조명 효과를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실시간 광원이란?

실시간 광원은 Unity에서 런타임 동안 조명을 계산하여 장면에 즉각적으로 반영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깜박이는 전구, 어두운 방을 밝히는 횃불 등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1.1 주요 특징

  • 조명 계산: 실시간 광원은 프레임당 한 번 조명 계산을 수행합니다.
  • 동적 조명: 캐릭터나 움직이는 지오메트리에 조명을 비추고 그림자를 생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2. 실시간 광원의 동작

실시간 광원을 사용하면 그림자는 섀도우 거리까지 드리워집니다. 기본적으로 실시간 광원은 씬에 직접적인 조명만 제공합니다. 하지만,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을 활성화하면 간접 조명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1 실시간 광원의 효과

  • 예시: 실시간 광원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캐릭터에 조명을 비추거나, 동적인 오브젝트에 그림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광원의 제한 사항

실시간 광원은 비교적 높은 성능을 요구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성능 부하가 심할 수 있으며, 특히 복잡한 씬이나 저사양 하드웨어에서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3.1 성능 문제

  • 성능 부하: 실시간 조명 계산은 무거운 작업으로, 최적화되지 않은 경우 게임의 프레임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2 비사실적인 조명 효과

  • 기본적으로 실시간 광원은 직접 조명만 제공하고, 간접 조명 효과는 부족하기 때문에 씬이 비사실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4. 활용 예제

다양한 상황에서 실시간 광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황 설명
깜박이는 전구 라이트 컴포넌트를 통해 불빛 효과 구현
횃불 지속적으로 꺼졌다 켜지는 효과를 통해 분위기 연출
캐릭터에 그림자 드리우기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그림자를 만들기
이동하는 오브젝트에 조명 비추기 다양한 오브젝트에 동적인 조명 효과 적용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실시간 광원 모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상황에 맞는 활용 가능성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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