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조명 및 광원 모드

이 문서는 Unity의 Light 컴포넌트에 있는 Mode 프로퍼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모드는 광원의 목적에 따라 다르며, 사용자가 원하는 조명 효과를 얻기 위해 적절한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원 모드 설명

Unity에서 제공하는 광원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드 설명
Baked Unity는 런타임 전에 조명을 미리 계산하여 저장하며, 런타임 시에는 이 조명 정보를 사용합니다.
Realtime Unity는 각 프레임마다 실시간으로 조명을 계산하고 업데이트합니다. 미리 계산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Mixed Unity가 특정 조명에 대해 일부 미리 계산된 조명과 런타임 계산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광원 모드 설정 방법

  1. 씬에서 사용할 광원을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 창에서 Mode 프로퍼티를 선택합니다.
  3. 원하는 조명 모드를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Baked 모드 사용 예

  • 상황: 정적인 씬에서 조명 효과를 미리 계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장점: 성능이 개선되고 런타임 시에 계산할 필요가 없어 FPS(프레임 per 초)에 도움이 됩니다.

2. Realtime 모드 사용 예

  • 상황: 동적으로 변화하는 씬에서 조명이 계속 변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 장점: 사용자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조명 효과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3. Mixed 모드 사용 예

  • 상황: 일부 정적 물체는 고정 조명을 사용하고, 동적 물체는 실시간 조명을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 장점: 성능과 품질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결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광원 모드를 선택하면 Unity에서 더욱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비주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 모드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최적의 조명 효과를 얻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