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 이해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란?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는 씬에서 모든 혼합 광원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조명 설정 에셋이 Subtractive로 설정되어 있을 때 유효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베이크된 직접 및 간접 조명을 제공합니다.
  • 정적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그림자를 라이트맵에 베이크합니다.
  • 주방향 광원은 동적 게임 오브젝트에 실시간 그림자를 제공합니다.

성능과 사용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는 성능이 중요한 저사양 하드웨어에서 유용하며, 한 개의 실시간 그림자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사실적인 조명 효과는 제공하지 않지만, 셀 셰이딩과 같은 세련된 미적 요소를 구현하는 데 유리합니다.

혼합 광원의 동작

조명 모드를 Subtractive로 설정하면 혼합 광원의 동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적 게임 오브젝트의 경우

  • 실시간 직접 조명
  • 베이크된 간접 조명 (라이트 프로브 사용)
  • 주방향 광원으로부터 실시간 그림자 (섀도우 맵 및 Shadow Distance 사용)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경우

  • 베이크된 직접 조명 (라이트맵 사용)
  • 베이크된 간접 조명 (라이트맵 사용)
  • 베이크된 그림자 (라이트맵 사용)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 설정하기

  1. 씬에 대한 조명 설정 에셋을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에서 Mixed Lighting으로 이동합니다.
  3.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Lighting Mode를 Subtractive로 설정합니다.

그림자 컬러 변경하기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에서 실시간 그림자와 베이크된 그림자를 결합할 때 Realtime Shadow Color 프로퍼티를 사용합니다. 이 색상을 조정하여 씬의 간접 조명 컬러를 근사화하여 두 그림자가 더 잘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습니다.

주방향 광원 선택

Unity는 씬에서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진 방향 광원을 주방향 광원으로 선택합니다. 이를 통해 그림자를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게임 환경 조명: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를 사용하여 저사양 게임에서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한 조명 설정을 구현합니다.
  • 아트 스타일 적용: 셀 셰이딩 그래픽 스타일을 위한 조명 효과를 설정하여 독특한 비주얼을 생성합니다.
  • 실시간 그림자 조정: Realtime Shadow Color를 통해 특정 아트 스타일에 맞추어 그림자의 분위기를 조정합니다.

위의 설명을 바탕으로 Unity에서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매력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