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 이해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란?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는 씬에서 모든 혼합 광원의 동작을 정의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조명 설정 에셋이 Subtractive
로 설정되어 있을 때 유효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베이크된 직접 및 간접 조명을 제공합니다.
- 정적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그림자를 라이트맵에 베이크합니다.
- 주방향 광원은 동적 게임 오브젝트에 실시간 그림자를 제공합니다.
성능과 사용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는 성능이 중요한 저사양 하드웨어에서 유용하며, 한 개의 실시간 그림자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사실적인 조명 효과는 제공하지 않지만, 셀 셰이딩과 같은 세련된 미적 요소를 구현하는 데 유리합니다.
혼합 광원의 동작
조명 모드를 Subtractive로 설정하면 혼합 광원의 동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적 게임 오브젝트의 경우
- 실시간 직접 조명
- 베이크된 간접 조명 (라이트 프로브 사용)
- 주방향 광원으로부터 실시간 그림자 (섀도우 맵 및 Shadow Distance 사용)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경우
- 베이크된 직접 조명 (라이트맵 사용)
- 베이크된 간접 조명 (라이트맵 사용)
- 베이크된 그림자 (라이트맵 사용)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 설정하기
- 씬에 대한 조명 설정 에셋을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Mixed Lighting으로 이동합니다.
-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Lighting Mode를 Subtractive로 설정합니다.
그림자 컬러 변경하기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에서 실시간 그림자와 베이크된 그림자를 결합할 때 Realtime Shadow Color
프로퍼티를 사용합니다. 이 색상을 조정하여 씬의 간접 조명 컬러를 근사화하여 두 그림자가 더 잘 조화를 이루게 할 수 있습니다.
주방향 광원 선택
Unity는 씬에서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진 방향 광원을 주방향 광원으로 선택합니다. 이를 통해 그림자를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게임 환경 조명: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를 사용하여 저사양 게임에서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한 조명 설정을 구현합니다.
- 아트 스타일 적용: 셀 셰이딩 그래픽 스타일을 위한 조명 효과를 설정하여 독특한 비주얼을 생성합니다.
- 실시간 그림자 조정: Realtime Shadow Color를 통해 특정 아트 스타일에 맞추어 그림자의 분위기를 조정합니다.
위의 설명을 바탕으로 Unity에서 서브트랙티브 조명 모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매력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