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조명 설정: 섀도우 마스크 모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 모드는 실시간 직접 조명과 베이크된 간접 조명을 결합하여 그림자를 처리합니다.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
- 조명 모드 설명: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는 런타임에 Unity가 베이크된 그림자와 실시간 그림자를 결합하여 그림자를 렌더링합니다.
- 장점: 가장 정확한 그림자를 제공하며, 오픈 월드 게임에 적합합니다.
- 단점: 높은 성능 소모와 메모리 요구 사항이 필요합니다.
조명 모드 종류 | 설명 |
---|---|
Shadowmask | 실시간 및 베이크된 그림자를 혼합하여 사용 |
Baked Indirect | 간접 조명만 사용하는 모드 |
Subtractive | 빛이 감소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모드 |
혼합 광원 동작
동적인 게임 오브젝트 및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혼합 광원 동작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적 게임 오브젝트가 받는 조명
- 실시간 직접 조명
- 베이크된 간접 조명
- 라이트 프로브 사용
- 실시간 그림자: Shadow Distance까지 캐스트
정적 게임 오브젝트가 받는 조명
- 실시간 직접 조명
- 베이크된 간접 조명
- 동적 게임 오브젝트의 실시간 그림자: Shadow Distance까지 캐스트
-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베이크된 그림자: Shadow Distance를 넘어 캐스트
설정 단계
Unity에서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를 설정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씬에 대한 조명 설정 에셋 선택
- 인스펙터에서
Mixed Lighting
으로 이동 - 드롭다운 메뉴에서
Lighting Mode
를Shadowmask
로 설정 - 품질 설정을 열고
Shadowmask Mode
에서 선택
성능 최적화
- Shadow Distanc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그림자가 그려지는 거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섀도우 마스크의 구현 세부사항
- 섀도우 마스크 텍스처는 베이크된 광원에 대한 오클루전 정보를 포함합니다.
- 최대 네 개의 광원에 대한 오클루전 정보가 RGBA 포맷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광원이 겹치는 경우, 오브젝트는 동일한 채널에서 서로 다른 혼합 광원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용 예제
오픈 월드 게임
- 멀리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그림자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섀도우 마스크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그림자와 베이크된 그림자의 조합으로 사실적인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층 구조와 조명의 활용
-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를 사용하여 건물의 여러 층에서 보이는 그림자를 세밀하게 주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때 동적 조명의 세기를 조절하여 더욱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개발
- 게임의 초기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를 활용하여 빠르게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후속 단계에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 시 조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