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라이트맵 기술 정보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라이트맵을 다루는 방법과 이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적 정보를 쉽고 간결하게 설명합니다.

라이트맵 개요

Unity 에디터에서는 타겟 플랫폼과 라이팅 창의 압축 설정에 따라 라이트맵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주요 인코딩 방식은 RGBM과 dLDR입니다.

인코딩 방식

인코딩 타입 설명
RGBM RGB 채널에 색상을 저장하고, 멀티플라이어(M)를 알파 채널에 저장합니다. 선형 공간에서는 최대 34.49까지 지원합니다.
dLDR 모바일 플랫폼에 사용되며, 간단히 [0, 2] 범위를 [0, 1]로 매핑합니다. 2 이상의 값은 고정됩니다.

HDR 라이트맵 지원

Windows, Mac, Linux, iOS, tvOS, Android와 같은 여러 플랫폼에서 HDR 라이트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및 압축 설정

플랫폼 인코딩 압축 형식 비트당 크기
스탠드얼론 (PC, Mac, Linux) RGBM / HDR DXT5 / BC6H 8 bpp
WebGL 1.0/2.0 RGBM DXT5 8 bpp
iOS (ASTC) dLDR / RGBM / HDR ASTC - 3.56 bpp / RGB9E5 - 32 bpp
Android (ASTC) dLDR / RGBM / HDR ASTC - 3.56 bpp

라이트맵의 장점

고품질(BC6H) 라이트맵은 DXT5보다 품질이 우수하며, RGBM 인코딩에 수반되는 컬러 줄무늬 결함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GPU 메모리 요구 사항이 DXT5와 동일하다는 장점도 제공합니다.

결론

Unity에서 라이트맵을 다루는 것은 프로젝트의 비주얼 퀄리티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코딩 및 압축 설정을 올바르게 활용하면 성능과 품질 모두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활용하여 Unity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으로 라이트맵을 구현해보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