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라이트맵 설정 안내
개요
Unity는 그래픽스에서 조명 처리를 위해 방향성 및 비방향성 라이트맵을 지원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라이트맵의 차이와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라이트맵 방향성 모드
방향성 모드
- 방향성 라이트맵은 두 개의 텍스처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조명의 강도와 색상을 저장하며, 다른 하나는 광원의 방향과 총 광원량을 설명하는 팩터를 저장합니다.
비방향성 모드
- 비방향성 라이트맵은 하나의 텍스처로만 구성되며, 더 적은 비디오 메모리와 빠른 디코딩 속도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화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모드 | 텍스처 수 | 메모리 요구 사항 | 성능 | 화질 |
---|---|---|---|---|
방향성 모드 | 2 | 더 높음 | 베이크 성능 저하 | 양호 |
비방향성 모드 | 1 | 더 낮음 | 빠름 | 중간 |
성능 비교
방향성 모드는 추가 텍스처로 인해 비디오 메모리 요구 사항이 증가하며, 셰이더는 두 텍스처를 모두 샘플링해야 합니다. 반면, 비방향성 모드는 빠른 디코딩 속도를 제공하지만 화질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라이트맵 모드 설정 방법
- 라이팅 창 열기: Window > Lighting > Settings
- 씬 선택: 설정할 씬을 클릭합니다.
- 라이트매핑 설정: Directional Mode 선택
참고: 여러 씬에 적용할 수 있는 조명 설정 에셋의 인스턴스에 대해 라이트맵 모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개별 라이트맵에 대해서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애디티브 로딩과 방향성 모드
Unity는 씬을 추가로 로드할 수 있으며, 모든 추가된 씬은 동일한 방향성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UI 요소나 로딩 화면과 같은 베이크되지 않은 씬도 포함됩니다. 프로젝트의 모든 씬에 대해 동일한 라이트맵 파라미터 에셋을 사용하면 설정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아래는 방향성 라이트맵을 설정하는 C# 코드의 예입니다. 사용자는 매뉴얼을 참고하여 더 구체적인 설정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Lightmap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라이트맵 파라미터 설정
LightmapSettings.lightmapsMode = LightmapsMode.CombinedDirectional;
}
}
결론
Unity에서 라이트맵을 설정하는 것은 씬의 조명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방향성 모드는 더 높은 화질을 제공하지만 자원 소모가 크고, 비방향성 모드는 리소스 사용을 최적화하면서 조금 더 낮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적절한 모드를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