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라이트매핑 시작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라이트매핑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라이트매핑은 씬의 조명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능으로, 게임의 비주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라이트매핑이란?

라이트매핑이란, 게임 씬의 정적 객체에 대한 조명 데이터를 미리 계산하여 텍스처에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런타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더 정교한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라이트매핑 준비하기

  1. Lighting 창 열기
  2. Unity 에디터에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메뉴를 선택하여 Lighting 창을 엽니다.
  3. 메시 검토
  4. 라이트맵을 적용할 메시의 UV가 라이트맵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5. 메시 임포트 설정에서 Generate Lightmap UVs 옵션을 활성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라이트맵 해상도 설정
  7. Lighting Settings 섹션으로 이동하고 Lightmap Resolution 값을 조정하여 라이트맵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라이트맵 적용 조건

라이트맵을 적용하기 위해선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조건 설명
Mesh Renderer 또는 Terrain 컴포넌트 해당 컴포넌트를 포함해야 합니다.
Contribute GI로 표시됨 GI에 기여하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Unity의 기본 머티리얼 사용 Built-in Unity 머티리얼 또는 Standard Shader를 사용해야 합니다.

광원 설정 조정

  1. 광원 탐색기 열기
  2. Window > Rendering > Light Explorer를 선택하여 광원 탐색기를 엽니다.
  3. 광원 설정 조정
  4. 각 광원에 대한 설정을 조정하여 라이트맵 생성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라이트맵 생성하기

씬의 라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ighting 창을 열고, Scene 탭 하단의 Generate Light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2. Auto Generate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Unity 에디터 상태 표시줄의 오른쪽 하단에서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매핑이 완료되면, Unity의 씬 뷰와 게임 뷰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결과 확인하기

  1. Baked Lightmaps 탭으로 이동하여 생성된 라이트맵 결과를 확인합니다.
  2. 조명을 수동으로 생성할 경우:
  3. 조명 데이터 에셋, 베이크된 라이트맵, 반사 프로브가 Assets 폴더에 추가됩니다.

이 외에도 Unity에서는 다양한 조명 효과와 설정을 제공하니, 이를 통해 보다 생동감 있는 씬을 만들어보세요.

추가 활용 예제

  • 프로젝트 1: 주거 공간 모델링
  • 조명 세팅 후, 라이트매핑을 통해 자연광 효과 표현하기.
  • 프로젝트 2: 게임 레벨 디자인
  • 라이트맵을 적용하여 다양한 조명 기법으로 게임 분위기 조성하기.

라이트매핑은 Unity의 복잡한 조명 시스템을 이해하고 조작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 문서를 통해 기본적인 설정과 활용 방안을 익히고, 보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게임을 개발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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