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anual: 라이트맵 UV 시각화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라이트맵 UV 시각화 기능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라이트맵 UV의 중요성

라이트맵 UV는 씬의 조명 효과를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라이트맵 UV를 시각화하여 UV가 어떻게 할당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이 사용되지 않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UV 시각화 툴 사용하기

1. Lighting 창 열기

먼저 Unity의 메뉴에서 Lighting 창을 열어야 합니다. -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2. Auto 체크박스 선택

Lighting 창 하단에 있는 Auto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베이크 및 미리 계산이 최신 상태로 유지됩니다.

3. 프로세스 완료 대기

베이크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과정은 씬이 크거나 복잡할 경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실시간 라이트맵 UV 시각화

실시간 전역 조명 시스템의 UV를 보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씬에서 메시 렌더러로 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 Lighting 창을 열고 Object 탭을 선택합니다.
  3. Preview 영역의 드롭다운에서 Charting을 선택합니다.

이제 선택된 인스턴스의 실시간 라이트맵 UV 레이아웃이 차트에 표시됩니다. 미리보기 내에서 색상으로 구분된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크된 라이트맵 UV 시각화

베이크된 UV를 보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인스턴스를 선택한 후, 다시 Lighting 창을 열고 Object 탭을 선택합니다.
  2. Preview 영역의 드롭다운에서 Baked Intensity를 선택합니다.

베이크된 UV는 실시간 UV와 매우 다르며, 이는 각각의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환경 최적화: 라이트맵 UV 시각화를 통해 조명 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 환경을 더 사실감 있게 만듭니다.
  • 디버깅: UV가 잘못 배치된 경우, 시각화를 통해 문제를 빠르게 찾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독특한 아트 스타일: 라이트맵 UV를 조정하여 특정 아트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영역에 강조를 두거나 음영 처리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요약

라이트맵 UV 시각화는 Unity에서 게임 씬의 조명 품질을 최적화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게임 오브젝트의 UV를 시각화하고, 씬을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라이트맵 UV 시각화 기능을 잘 활용하여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위의 내용이 Unity의 라이트맵 UV 시각화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