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앰비언트 오클루전(AO)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활용하여 조명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AO) 개요
앰비언트 오클루전은 서로 가까운 주름, 구멍 및 표면을 시뮬레이션하여 주변광을 차단함으로써 더 어두운 영역을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조명에 사실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베이크된 앰비언트 오클루전
베이크된 앰비언트 오클루전은 씬에서 활성화된 전역 조명에 따라 라이트맵으로 저장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라이팅 창 열기: 메뉴에서
Window > Rendering > Lighting
선택. - Mixed Lighting 섹션으로 이동.
- Baked Global Illumination 활성화.
- Lightmapping Settings 섹션으로 이동.
- Ambient Occlusion 활성화.
실시간 앰비언트 오클루전
전역 조명이 씬에서 활성화되지 않더라도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통해 실시간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더 세부적인 디테일을 제공하며 전체 조명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추가 리소스
활용 예제
- 게임 환경 디자인: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사용하여 게임의 실내 환경에 깊이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건축 시뮬레이션: 건축 모델에서 실제 조명 효과를 시뮬레이션하여 더욱 현실감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영화 제작: 실시간 앰비언트 오클루전 효과를 통해 영화 장면의 분위기를 고조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Unity 프로젝트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