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조명 시스템
이 문서는 Unity의 조명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에서 사용 가능한 여러 종류의 광원과 그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조명을 설정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광원 타입
Unity에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광원을 제공합니다:
광원 타입 | 설명 |
---|---|
점 광원 | 공간의 한 점에 위치하며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빛을 발산합니다. |
스폿 광원 | 점에서 시작해 원뿔 모양으로 빛을 발산합니다. |
방향 광원 | 무한한 거리에서 특정 방향으로 빛을 발산합니다. |
면 광원 | 사각형 또는 원형으로 정의된 면에서 빛을 방출합니다. |
1. 점 광원 (Point Light)
점 광원은 한 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빛을 비추는 광원입니다. 조명이 닿는 표면에서의 길이는 광원에서부터의 거리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역제곱 법칙'에 따라 거리에 따라 약해집니다. 이 기능은 램프 또는 스파크와 같은 로컬 광원 생성에 유용합니다.
활용 예제: - 램프에서 나오는 실시간 조명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때. - 폭발 효과를 도입하여 주변을 밝히는 경우.
2. 스폿 광원 (Spot Light)
스폿 광원은 특정 각도로 제한된 빛을 원뿔 모양으로 방출합니다. 이로 인해 특정 영역만 강조할 수 있습니다. 각도를 조정하여 빛의 퍼짐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플래시라이트나 자동차 헤드라이트 시뮬레이션. - 특정 오브젝트를 강조 및 조명하는 애니메이션 효과.
3. 방향 광원 (Directional Light)
방향 광원은 무한히 먼 지점에서 오면서 특정 방향으로만 빛을 비추는 광원입니다. 이 광원은 위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 씬의 모든 오브젝트가 광원에서 오는 빛처럼 보입니다.
활용 예제: - 태양의 빛 시뮬레이션. - 배경과 상관없이 오브젝트에 사실적인 음영 효과를 추가할 때.
4. 면 광원 (Area Light)
면 광원은 사각형 또는 원형의 면에서 균일하게 빛을 방사합니다. 조명의 세기는 거리에 따라 감소하며, 이 광원은 주로 셰이딩을 부드럽고 세밀하게 만들어 줍니다.
활용 예제: - 실내 조명과 같은 다양한 방향에서 빛을 비추는 경우. - 길게 늘어진 불빛으로 사실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때.
결론
Unity의 다양한 광원 타입을 통해 개발자는 씬 내에서 현실감 넘치는 조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각 광원 타입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면 게임의 몰입감과 시각적인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