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조명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조명 설정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예제를 포함합니다. Unity에서 조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개념과 절차를 다룹니다.

라이팅 창

라이팅 창은 Unity에서 조명 기능을 조정하고 설정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창에서 조명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 창 레이아웃

라이팅 창은 다음과 같은 탭과 섹션으로 나뉩니다:

설명
Scene 현재 씬의 조명 설정 에셋 정보 표시
Environment 씬의 환경 조명 관련 설정
Real-time Lightmaps 실시간 라이트맵 리스트
Baked Lightmaps 베이크된 라이트맵 리스트

Scene 탭

Scene 탭은 활성 씬에 할당된 조명 설정 에셋에 대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 탭은 다음 섹션으로 나누어집니다:

섹션 설명
조명 설정 에셋 활성 씬에 할당된 조명 설정 에셋 정보
워크플로 설정 씬 디버그 시 사용하는 다양한 설정

조명 설정 에셋 컨트롤

  • Lighting Settings: 현재 씬에 할당된 조명 설정 에셋.
  • New Lighting Settings: 새로운 조명 설정 에셋 생성 및 자동 할당.

워크플로 설정

  • GPU Baking Device: GPU 변경 시 사용하는 프로퍼티.
  • Light Probe Visualization: 씬 뷰에서 라이트 프로브의 시각화 방법 설정.

Environment 탭

Environment 탭은 현재 씬의 환경 조명 효과 및 관련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탭은 다음 섹션으로 나누어집니다:

섹션 설명
환경 환경 조명에 대한 설정
기타 설정 안개, 후광 등의 추가 설정

환경 섹션

  • Skybox Material: 씬에 사용할 스카이박스 머티리얼 선택.
  • Sun Source: 씬에서 태양 역할을 할 광원 선택.

실시간 및 베이크된 라이트맵 탭

실시간 라이트맵 탭은 현재 씬에서 생성된 모든 실시간 라이트맵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반면 베이크된 라이트맵 탭은 베이킹된 모든 라이트맵의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설명
Real-time Lightmaps 현재 씬에서 생성된 실시간 라이트맵 리스트
Baked Lightmaps 현재 씬에서 생성된 베이크된 라이트맵 리스트

컨트롤 영역

라이팅 창 하단의 컨트롤 영역에서 조명 데이터의 사전 계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 기능
Auto Generate 씬 변경 시 조명 데이터를 자동으로 미리 계산
Generate Lighting 모든 씬에 대해 조명 데이터 미리 계산

조명 데이터 다루기 예제

다음은 코드를 사용하여 조명 설정을 조정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ghtSettings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현재 씬의 조명 설정 가져오기
        LightingSettings lightingSettings = RenderSettings.lightingSettings;

        // 새로운 라이트 프로브 설정
        lightingSettings.lightProbeUsage = LightProbeUsage.BlendProbes;
    }
}

이 예제는 현재 씬에 설정된 조명 설정을 가져오고 라이트 프로브 사용 방식을 수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결론

Unity의 라이팅 창은 조명 설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조명 관련 기능을 이해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조명 설정을 조정하여 씬의 비주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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