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
개요
Unity는 게임 개발 시 그래픽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명 데이터를 미리 계산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 특히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와 라이트 프로브에 대해 설명합니다.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
-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는 정적이며, 게임 오브젝트의 모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게임 오브젝트가 라이트 프로브 주위를 이동할 때 그 형태는 바뀔 수 있지만 라이트 프로브의 데이터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라이트 프로브
- Unity는 라이트 맵, 라이트 프로브, 반사 프로브에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라이트 프로브는 기본적으로 조명 소스를 감지하여 오브젝트의 조명을 동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
- 인라이튼(Pathlight) 기능을 통해 실시간 전역 조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이 시스템은 미리 계산된 가시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동하는 조명이 표면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간으로 계산합니다.
조명 데이터 생성
아래는 조명 데이터 생성을 위한 주제입니다:
항목 | 설명 |
---|---|
조명 데이터 생성 | 조명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과정과 기술을 다룹니다. |
GI 캐시 | 전역 조명(General Illumination) 캐시의 사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
반사 프로브 | 반사 프로브의 설정과 활용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정적 조명 객체 만드는 방법
- Unity 에디터에서 새로운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 오브젝트의 'Light'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Lighting' 창에서 'Generate Lighting' 버튼을 클릭하여 조명 데이터베이킹을 시작합니다.
예제 2: 라이트 프로브 적용하기
- 라이트 프로브 그룹을 생성합니다.
- 조명 데이터가 필요한 게임 오브젝트를 해당 라이트 프로브 그룹에 할당합니다.
- 게임 씬을 실행하여 라이트 프로브의 영향을 테스트합니다.
예제 3: 실시간 전역 조명 사용하기
- Unity의 'Lighting' 창에서 'Real-time Global Illumination'을 활성화합니다.
- 실시간 조명을 사용할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를 수정하여 실시간 조명 효과를 확인합니다.
결론
Unity의 미리 계산된 조명 데이터 기능을 통해 환경의 퀄리티를 높이고, 멋진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와 라이트 프로브, 실시간 전역 조명을 적절히 활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