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Maker 소개
GameMaker는 여러분과 팀이 새로운 혁신적인 게임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신속하고 직관적으로 프로토타입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구입니다. 주로 2D 게임 제작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지만, 3D 게임도 충분히 제작할 수 있습니다. GameMaker는 여러분의 꿈과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최종 프로젝트는 동일한 초기 리소스를 기반으로 여러 플랫폼에 포팅될 수 있습니다.
GML Visual 및 GML Code
프로그래밍 세계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이나 게임 제작 도구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분들을 위해 GameMaker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GML Visual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시각적 스크립팅을 사용하여 빠르게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경험이 많거나 시각적이지 않은 프로그래머라면, 독점 스크립팅 언어인 GML Code를 사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GML Code 함수와 GML Visual 액션을 결합할 수도 있어, 작성 방식에 있어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강력한 도구들
GameMaker는 강력한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만의 스프라이트를 만들 수 있는 완전한 이미지 편집기와 타일 세트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외부 편집기에서 만든 이미지, Spine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SVG 형식의 벡터 파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준비한 후에는 객체 편집기에서 객체에 할당하고, 코드나 GML Visual 액션을 추가한 후, 룸 편집기에서 이러한 객체의 인스턴스를 게임 룸에 배치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경로, 시퀀스, 셰이더 등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도 제공됩니다. IDE는 매우 유연하며, 기본 IDE 설정이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다양한 환경 설정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의 중요성
이 매뉴얼은 GameMaker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려줄 것입니다. 그러나 GameMak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컴퓨터 게임 디자인은 결코 수월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MMORPG 만들어줘" 버튼은 없습니다! 게임 제작에는 게임 플레이, 그래픽, 사운드, 사용자 상호작용 등 여러 측면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심입니다. GameMaker는 강력한 도구이지만, 버튼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간단한 예제부터 시작하면 게임 제작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그리고 GameMaker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보람 있는 일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활용 예제
1. 기본 스프라이트 생성
// 스프라이트 생성 코드
sprite_index = spr_player;
2. 객체 생성 및 배치
// 객체 생성 및 룸에 배치
instance_create_layer(x, y, "Instances", obj_player);
3. 간단한 이동 스크립트
// 키 입력에 따른 이동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5;
}
if (keyboard_check(vk_left)) {
x -= 5;
}
4. 충돌 처리
// 객체 간 충돌 처리
if (place_meeting(x, y, obj_enemy)) {
health -= 1;
}
5. 애니메이션 재생
// 애니메이션 재생
if (keyboard_check(vk_space)) {
image_index += 1;
}
더 많은 정보, 예제, 튜토리얼, 유용한 포럼 및 기타 훌륭한 리소스에 대한 링크는 GameMaker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