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깅 가이드

게임을 프로그래밍할 때 GML 코드나 GML 비주얼을 사용할 때 실수를 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잘못된 변수를 사용하거나 잘못된 인수를 전달하거나 잘못된 함수를 사용하는 등의 일반적인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는 스크립트/액션 편집기에 포함된 구문 검사기로는 항상 감지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게임을 실행하거나 컴파일할 때만 나타납니다. 이때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장치에서 게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방 안에 어떤 인스턴스가 있는지, 어떤 전역 변수가 생성되었는지 등 여러 세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검을 "코드 디버깅"이라고 하며, 발견된 오류나 문제를 "버그"라고 합니다.

오류 보고

프로젝트의 컴파일 및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하면, 컴파일 오류 출력 창에 메시지가 보고됩니다. 대부분의 컴파일러 오류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릅니다:

객체 이벤트 줄 번호 오류 설명
Object1 Create 10 잘못된 변수 사용
Object2 Step 15 함수 호출 오류

이러한 오류 보고는 게임이 충돌할 수 있는 구문 및 언어 관련 버그를 감지하고 보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미세한 버그나 성능에 대한 피드백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디버그 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버그 모드

더 세밀하게 확인해야 할 경우, 디버그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디버그 모드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게임의 전반적인 성능부터 개별 인스턴스의 변수 값까지 모든 작업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듈에 대한 추가 정보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듈을 사용할 때 코드나 비주얼 액션에 중단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중단점은 게임 루프에서 디버그 모듈이 일시 중지하고 실제 게임 코드를 한 줄씩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지점입니다. 중단점은 "F9" 키를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출력 창에서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추가 도구

컴파일된 게임을 디버깅하기 위한 추가 도구로, Windows에서 최종 게임 패키지를 실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특정 명령줄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테스트 실행할 때 디버그 오버레이를 생성하여 게임 실행 중 성능에 대한 추가 디버그 정보를 표시할 수 있으며, 컴파일 콘솔에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하여 게임의 동작을 디버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용자 정의 텍스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 설명
show_debug_overlay 디버그 오버레이 표시
show_debug_message 사용자 정의 디버그 메시지 출력
debug_event 디버그 이벤트 처리

디버깅 및 디버그 도구 사용과 관련된 설정도 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디버그 메시지 출력 예제
show_debug_message("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0);

// 중단점 추가 예제
if (score > highscore) {
    highscore = score; // 중단점 추가
}

// 성능 모니터링 예제
var start_time = current_time;
do_something();
var end_time = current_time;
show_debug_message("작업 소요 시간: " + string(end_time - start_time), 0);
// 전역 변수 확인 예제
global.player_health = 100;
show_debug_message("플레이어의 체력: " + string(global.player_health), 0);

// 인스턴스 변수 출력 예제
if (instance_exists(obj_player)) {
    show_debug_message("플레이어 위치: " + string(obj_player.x) + ", " + string(obj_player.y), 0);
}
// 오류 발생 시 메시지 출력 예제
if (!file_exists("savefile.dat")) {
    show_debug_message("저장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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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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