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설정 함수 설명서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 Studio에서 인스턴스의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인스턴스의 변수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 설명
variable_instance_set
함수는 주어진 인스턴스의 변수 값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인자를 필요로 합니다:
- instance_id: 인스턴스의 고유 ID 값. 이 값은 방 편집기에서
Instance Properties
를 통해 찾거나,instance_create_layer()
함수를 호출할 때 반환됩니다. - name: 설정할 변수의 이름 (문자열 형식).
- val: 변수에 설정할 값 (유효한 데이터 타입).
문법
variable_instance_set(instance_id, name, val);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instance_id | Instance ID | 사용할 인스턴스의 고유 ID 값 |
name | String | 설정할 변수의 이름 (문자열) |
val | Variable | 변수에 설정할 값 |
반환값
- N/A
예제 코드
다음 코드는 인스턴스 변수 "shields"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0으로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if (!variable_instance_exists(id, "shields")) {
variable_instance_set(id, "shields", 0);
}
위 코드는 호출하는 인스턴스에 "shields"라는 변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변수를 생성하고 0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플레이어의 생명력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player_id, "health")) {
variable_instance_set(player_id, "health", 100);
}
예제 2: 적의 공격력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enemy_id, "attack_power")) {
variable_instance_set(enemy_id, "attack_power", 15);
}
예제 3: 아이템의 수량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item_id, "quantity")) {
variable_instance_set(item_id, "quantity", 1);
}
예제 4: NPC의 대화 상태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npc_id, "dialogue_state")) {
variable_instance_set(npc_id, "dialogue_state", "initial");
}
이러한 예제들은 variable_instance_set
함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인스턴스 변수들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