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설정 함수 설명서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 Studio에서 인스턴스의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인스턴스의 변수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 설명

variable_instance_set 함수는 주어진 인스턴스의 변수 값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인자를 필요로 합니다:

  • instance_id: 인스턴스의 고유 ID 값. 이 값은 방 편집기에서 Instance Properties를 통해 찾거나, instance_create_layer() 함수를 호출할 때 반환됩니다.
  • name: 설정할 변수의 이름 (문자열 형식).
  • val: 변수에 설정할 값 (유효한 데이터 타입).

문법

variable_instance_set(instance_id, name, val);

인자 설명

인자 이름 타입 설명
instance_id Instance ID 사용할 인스턴스의 고유 ID 값
name String 설정할 변수의 이름 (문자열)
val Variable 변수에 설정할 값

반환값

  • N/A

예제 코드

다음 코드는 인스턴스 변수 "shields"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0으로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if (!variable_instance_exists(id, "shields")) {
    variable_instance_set(id, "shields", 0);
}

위 코드는 호출하는 인스턴스에 "shields"라는 변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변수를 생성하고 0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플레이어의 생명력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player_id, "health")) {
    variable_instance_set(player_id, "health", 100);
}

예제 2: 적의 공격력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enemy_id, "attack_power")) {
    variable_instance_set(enemy_id, "attack_power", 15);
}

예제 3: 아이템의 수량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item_id, "quantity")) {
    variable_instance_set(item_id, "quantity", 1);
}

예제 4: NPC의 대화 상태 설정

if (!variable_instance_exists(npc_id, "dialogue_state")) {
    variable_instance_set(npc_id, "dialogue_state", "initial");
}

이러한 예제들은 variable_instance_set 함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인스턴스 변수들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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